본문 바로가기
일상속으로

나에게 소중한 친구는 누구인가요.

by 솔토지빈 2013. 1. 29.
반응형

나에게 소중한 친구는 누구인가요.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친구들과 이 세상을 같이 살아가고 있습니까?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부류의 친구들을 만나게 됩니다. 여러분은 2001년 개봉되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친구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이 영화에서 나오는 친구들은 죽마고우들이죠. 우리는 이런 친구를 불알친구라고 하죠. 정말 허물없는 친구이며 형제 같은 그런 친구들을 가르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영화에서의 친구들은 어린 시절 철없을 때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우정으로 뭉쳤던 친구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치열한 삶이라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서로의 이익을 위해 친구를 잔인하게 살해하는 줄거리를 가진 영화입니다. 관객들은 서서히 두 눈의 초점이 흐려지며 죽어 가는 친구를 스크린을 통해 바라보면서 가슴 아파했을 것입니다. 이 영화를 통해 우리는 과연 친구란 어떤 존재인가를 잠시 생각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끈끈한 정을 나누는 대다수의 친구는 어릴 때 의 추억을 간직한 죽마고우들입니다. 그리고 사춘기를 지나 스스로 자아 정체성을 가질 무렵에 만난 고교동창생들은 성인이 되어도 정으로 만나는 친구들입니다. 이런 친구들이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금전 관계로 인해 오랜 우정에 금이 갑니다. 또는 친구에게 무심코 던진 상처 있는 말 한마디로 우정에 금이 가는 안타까운 모습을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우정은 깡통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즉 깡통은 찌그러질 수는 있어도 깨질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에 우정은 유리잔과 같이 언제든지 깨질 수 있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가장 가까운 친구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자신과 경제력에서 많은 격차가 있는 친구에게 아무런 뜻 없이 던진 한마디가 친구의 자존심을 건드릴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그 친구는 여러분을 멀리할 수 도 있습니다. 자신이 성공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어려운 친구에게 한마디 한마디를 조심스럽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성공의 표시로 거만한 행동을 한다면 이 역시 친구들은 여러분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우리의 삶에서 차지하는 친구의 자리는 너무나도 큽니다. 어쩌면 가족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우리는 친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중 있는 인생의 파트너를 소홀히 대한다면 언젠가 여러분도 친구들의 뇌리에서 그냥 지나가는 엑스트라와 같은 존재가 되고 말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다시 한번 여러분의 인생의 조연인 친구를 공동 주연급으로 대우해 보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인생도 달라질 것입니다.  좋은 친구는 자신의 노력으로 만들어집니다.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국가가 국민을 위해 뭘 해줄 거냐고 묻기 전에 국민이 국가를 위해 뭘 할 수 있는가를 먼저 물으라"고 했습니다. 이 명언을 저는 이렇게 바꾸어보고 싶습니다. “친구가 나를 위해 뭘 해줄 거냐고 묻기 전에 네가 친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 가를 물어라”고 말입니다. 이 시간이 끝나면 빨리 친구에게 전화하십시오. 그리고 물어보십시오. 네가 너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게 뭐냐고! 


   여러분 자신의 주위에 친구들을 살펴보십시오. 그리고 그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져 보십시요. 그러면 좋은 친구들이 당신의 주위에 몰려들 것입니다.

  우정은 산길과 같아서 자주 오고가지 못하면 어느새 그 길이 우거져 없어져 버리는 것과 같이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친구를 마음속에 두고 소중히 간직한다면 당신의 가슴속에 있는 친구 또한 당신을 평생의 친구로 가슴에 새겨놓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