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디지털마인드맵 교육의 필요성

by 솔토지빈 2013. 1. 24.
반응형

디지털마인드맵 교육의 필요성


 초등학생들에게 새로운 과정 중심의 논술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글쓰기 교육과 논술 교육에서 간간히 전통적인 마인드맵을 글쓰기 교육의 과정에 전략적인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아이들의 마인드 또한 급속도로 정보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마인드맵은 초등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마인드맵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생각도구로 많은 학자들의 연구 논문에 의해 검증 받은 교육이론입니다. 마인드맵은 독서 전 후 활동과 글쓰기 교육에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림에 소질이 없는 학생에게는 상당한 부담감을 가지고 마인드맵을 사용해야 합니다.


  1971년에 발표된 마인드맵 이론은 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손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기존의 마인드맵 이론의 활용을 시대의 변천에 따라 새로운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활용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논술 교육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논술 교육의 핵심은 논증력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논증력의 바탕은 많은 배경지식과 객관적인 자료입니다.  초등학생에게는 배경지식이 미천하므로 객관적인 자료에 의지해야 합니다. 빠른 시간 안에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고 자료를 요약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검색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의 최상위에 있는 것이 디지털 마인드 맵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이 생각한 모든 것을 디지털 마인드맵으로 표현하는 것은 물론이고 추가와 수정 등의 작업에서 탁월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확보하여 디지털 마인드맵에 추가하여 살아있는 마인드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배경지식이 부족한 초등학생에게 생각의 폭과 지식의 확장이라는 놀라운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