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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

여러 대학에 합격한 자기소개서(자소서) 사례 예시 샘플

by 솔토지빈 2017.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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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자소서

 

몇 년 동안 변하지 않는 대교협에서 정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1번 문항, 2번 문항 3번 문항은 공통이고 4번 문항은 대학 자율로 정하여 작성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4번 문항은 대부분의 대학들이 지원 동기나, 학업계획, 진로계획에 대해서 작성하기를 요구합니다.

 

아래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다수의 대학에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 자기소개서 실제 사례입니다. 참조하기 바랍니다



대입 자소서 1번 예시 

 

1번 문항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윤리와 사상 과목은 세상을 해석하고 복잡한 현실을 명쾌하게 대답해주는 사상들을 소개해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었습니다. 이 매력에 끌려 열심히 하나하나 외워 나갔습니다. 처음에는 사상가들의 생각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교과서에는 동서양 사상가들의 생각들이 요약되어 나열되어만 있을 뿐, 시대적 상황이나 흐름에 따라서 사유들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여름방학 때 EBS에서 제작된 김용옥 교수님의 강의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윤리과목이 아닌 철학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의에서 소개해주는 철학은 윤리교과서 속에서 경직된 생각들이 아니라 아주 유연하고 살아 움직이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철학자들이 이루어낸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그 사유방법들을 현실속의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에 적용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강의를 통해서 진정한 철학이란 인간과 세상을 통찰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는 학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 또래의 학생들이 교수님의 질문에 자신감을 가지고 유연하게 답변하는 모습을 보면서 철학을 단순한 암기방식으로 공부했던 제 자신에 대해 깊게 뉘우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제 공부 방법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배운 내용을 이해에 중점을 두고 교과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은 책이나 인터넷을 찾아보기도 하고 같은 개념에 대한 여러 견해를 살폈습니다.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선생님을 찾아가 질문하며 토론하기도 했습니다. 이해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풀어낼 수 있도록 남 앞에서 강의를 하는 것처럼 집 베란다 유리창을 칠판 삼아 판서도 해 가며 연습해 봤습니다. 이렇게 학습하다 보니 새로운 사유들을 이해하기가 쉬웠고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윤리와 사상은 저에게 철학이라는 넓은 학문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철학과에 입학하여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서 사상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삶을 설계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대입 자소서 2번 예시 

 

2번문항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첫 번째는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 가입한 토론동아리 ‘00000’의 활동입니다. 1학년 때 적극적인 동아리 활동으로 동급생과 선배들의 신임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학년 말쯤 저는 다음 연도 토론동아리 부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리고 2학년 초에는 학교 내에 비슷한 토론 동아리를 하나로 합쳐 학교를 대표하는 토론동아리로 만들어 이끌어 나갔습니다. 25명의 부원들은 각자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었기에 토론 논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수시로 의견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중재자로서 부원들의 의견을 정리하며 민주적인 절차로 논제를 결정하여 토론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토론의 논제는 주로 정책의 결정이나 윤리적인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정책 토론을 하면서 정책을 제안하고 결정되는 과정은 사회공동체의 이익에 우선해야 한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님비현상이나, 집단이기주의 등으로 정책이 표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 혼란스러웠습니다. 윤리적인 문제를 다룬 토론을 하면서는 개인의 도덕적 가치에 대한 기준은 어디에 있는가, 옳다고 생각하거나 그르다고 생각하는 것의 척도가 있는가,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진리는 존재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져 보았습니다. 그리고 벤담이 공리주의에 말하는 다수가 행복해하면 도덕적으로 정당한 것인가 라고도 접근을 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논제가 가지고 있는 핵심은 개인의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의 행복이 더 정의로운지에 대한 갈등이 공동체 사회에서는 수없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도 느꼈습니다. 토론동아리 활동은 고교시절 동안 저를 정신적으로 더욱 성숙하게 만들어 준 활동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0000 소속으로 활동했던 00청소년 000 활동입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삶의 공간과 안전 문제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000은 매 순간이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잊지 못할 활동은 000축제 입니다.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남을 즐겁게 해주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축제 때 사회를 보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함께 즐기며 관람하고, 사회자의 말에도 집중할 수 있을지 생각하며 대본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렇게 첫 대본을 작성하고 000 선생님께 찾아가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축제는 혼자만의 무대가 아닌 여러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공간이며 무엇보다도 관객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집에 오는 내내 소통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대본을 다시 수정하였고, 완성한 대본을 친구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친구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저는 잘 해낼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이런 믿음으로 저는 성공적으로 축제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축제가 끝난 뒤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와 행복한 표정을 보니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무엇보다도 저를 보고 엄지손가락을 들어주시는 부모님을 보니 제 자신이 자랑스러웠습니다. 축제는 저에게 많은 대중 앞에서도 말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입 자소서 3번 예시 

3번 문항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학교생활에 힘들어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또래 상담동아리 활동을 했습니다. 학우의 고민을 들어주는 것이 저희 동아리의 취지입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이 본인의 비밀이 밝혀질 것에 대해 걱정하여 참여율이 저조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같은 학년의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기 보다는 주로 후배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비밀보장을 서약하였습니다. 동아리 친구들이 모두 비밀 보장을 잘 지키고 조금씩 입소문이 나면서 상담을 신청하는 학생 수가 늘기 시작했습니다. 친구들에게 자주 듣는 고민 중 한 가지가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방과 후에 회의를 하며 또래 친구들의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방안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저는 미덕 편지라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미덕 편지는 52개의 미덕을 사용하여 상담하는 학생들이 말로 전달하기 어려운 자신의 마음을 편지에 적으면 저희가 편지를 배달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 동안의 수동적인 활동인 고민 상담을 넘어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동아리 활동도 활기가 넘쳐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축제 때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많은 친구들이 상자 안에 미덕편지를 적어 자신의 마음이 전달 될 수 있도록 마련해 주었습니다. 또한 미션지에 적힌 내용을 수행하기 위해 협력하고 친구들끼리 배려하는 모습을 보며 저희는 재미있게 축제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고민이나 갈등이 생기면 혼자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런 학생들에게 이 세상에는 고민과 갈등을 해결 해줄 수 있는 배려심 많은 사람들도 많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었다는 것이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주변에는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가 대화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또래 상담동아리 활동은 저에게 대화를 할 때 경청하는 자세가 상대방을 존중하는 자세라는 사실을 알게 했습니다. 그리고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관심과 배려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4번 문항은 각 대학별 자율문항입니다.

자율 문항이지만 많은 대학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항입니다.

 


대입 자소서 4번 예시 

4번 문항 지원동기와 입학 후 학업계획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도올 김용옥교수님의 철학 강의를 보면서 지혜가 가득한 학문으로서의 철학의 가치를 알게 되었습니다. 철학을 한다는 것은 깊이 있는 사유와 자아성찰을 통해 인간을 인간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 강의를 통해 얻은 지혜입니다. 모든 학문의 근원이자 깊이 있는 생각을 통해서 제기되는 의문 그리고 토론을 통해서 제기되는 문제를 검증하는 활동이야 말로 최고의 지적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저에게 철학을 전공해야 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칸트는 나는 철학을 가르치지 않는다. 나는 철학하는 것을 가르칠 뿐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이 말처럼 어린이들에게 깊이 있는 생각을 통해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바른 생활방식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철학교사가 되려 합니다.

입학 후에는 철학과 수업을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독서 활동을 늘릴 것입니다. 토론동아리를 운영해본 경험으로 인문고전 독서토론동아리를 만들어 운영해보고 싶습니다. 졸업할 때까지 인문고전 50권 읽고 생각의 틀을 넓고 깊게 만들 것 입니다. 학과목 중에는 가치관 교육에 중요한 윤리학과 비판적 사고력을 공부할 수 있는 논리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할 것입니다. 3학년 때부터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철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과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철학과에서는 어린이철학교육에 대해서 다루지 않기 때문에 관련 서적을 찾아 공부할 것입니다. 또한 외국의 교육사례와 국내 어린이 철학 교육의 현황에 대해서도 조사하여 연구하고 교수님의 조언을 구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에서 봉사활동으로 아이들에게 철학을 가르치면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졸업을 하게 되면 어린이에게 철학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에 취업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5년 정도 실무를 배우고 나서 어린이를 위한 철학 아카데미를 창업하여 운영할 것입니다. 제 나이 40이 되는 시기에는 어린이철학교육의 전문가 되어있을 것이며 그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배경으로 어린이철학교육에 관한 책을 집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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