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1. 마인드 맵이 무엇인가요

by 솔토지빈 2013. 1. 25.
반응형

마인드맵이 무엇인가요?


1. 마인드맵이란?


  마인드 맵(Mind Map)은 1971년 영국의 심리학자인 토니 부잔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마인드 맵(Mind Map)은 생각하고 있는 것, 기억하고 있는 내용들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사람의 뇌는 좌뇌, 우뇌로 나누어져 있고 좌뇌와 우뇌가 하는 일도 다릅니다. 좌뇌는 논리, 분석, 계산, 언어 등의 이성적인 기능을, 우뇌는 리듬, 연상, 공간, 색체 등의 감성적 기능을 담당합니다.


  마인드 맵은 좌뇌 요소인 핵심단어와 우뇌요소인 색, 그림 등을 사용하여, 머리속에 지도를 그리는 것처럼 필기합니다. 좌우 양쪽뇌가 서로 상호 협력하면서, 생각을 표현하고 기억하기 때문에, 학습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 두뇌개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이탈리아 밀라노의 산타마리아델레그라치에 성당, 식당 벽에 최후의 만찬을 그린 화가로 유명합니다. 그는 수학, 물리, 천문, 식물, 해부, 지리, 토목, 기계 등 과학 연구 분야에서도 뛰어난 업적을 남겼습니다.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알버트 아인슈타인도 과학자이면서 바이올린 연주자로 활동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과학과 예술분야에 업적을 쌓은 위대한 위인들은 양쪽 뇌를 잘 사용한 사람들이었습니다.


2.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좋은 점을 알아볼까요.


① 핵심단어만 기록하고 읽을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② 핵심단어만 사용하므로 중요한 내용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③ 다양한 색과 그림을 사용하므로 시각적인 자극을 주어 기억력을 향상시켜줍니다.

④ 핵심단어의 사용으로, 어휘력이 향상됩니다.

⑤ 독서 후 활동으로,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마인드 맵으로 작성하면 독서 능력이 향상됩니다.

⑥ 글쓰기 활동으로, 생각 펼치기와 다발짓기에 활용하면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마인드맵의 특징


첫째, 주제는 중심이미지에서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생각을 자유롭게 핵심단어 또는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셋째, 핵심단어는 나뭇가지처럼 중심이미지로부터 뻗어 나갑니다.

넷째, 색을 사용하여 생각을 강조합니다.

다섯째, 중심이미지에 가까울수록 더 중요도가 커집니다.

여섯째, 하나의 핵심단어는 하나의 가지를 가집니다.


4. 마인드맵은 이렇게 활용합니다.


1) 글쓰기 활동


  생각을 정리하지 않고 글을 쓰게 되면, 읽는 사람이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인드 맵을 사용하면 글쓰기 할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핵심단어를 떠올린 다음, 글쓰기 할 순서대로 배열하고 글을 쓰게 되어 짜임새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독서 활동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책에서 알게 된 지식과 줄거리를 잊어버리게 됩니다. 마인드 맵으로 핵심단어만 기록해 놓으면, 전체 줄거리를 빠른 시간에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독서 감상문을 쓸 때도, 자기의 느낌이나 생각을 마음껏 펼쳐놓고, 책에서 얻은 감동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수업 활동


  학교에서 선생님이 설명할 때 핵심적인 단어만 적는다면, 문장식으로 작성하는 노트 필기 방법보다 효과적으로 필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핵심단어만 기억한다면, 기억할 내용이 줄게 되어 시험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수업내용을 한 장의 종이에 표현할 수 있으므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논술문 작성


  논술문을 잘 쓰려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인드 맵으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활동과 아이디어를 조직하는 다발짓기 활동, 주장과 근거를 논리적으로 배열하는 개요짜기 활동에서 마인드 맵은 최상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발표 활동


  준비를 하지 않고 발표를 하면, 앞에서 한 말을 되풀이하는 실수를 하거나, 말이 막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표하기 전에는 발표 내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마인드 맵으로 발표 준비를 하면 아무리 긴 발표 내용도 한 장의 종이에 정리하여 발표 할 수 있습니다.


6) 시험공부


   교과서에서 중요한 핵심단어만 요약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다시 복습할 때 얼마나 많은 시간이 절약될까요? 공부 잘하는 우등생 중에는 마인드 맵을 활용한 학생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열심히 마인드 맵을 활용하여 공부할 내용을 분류하고 조직화해 보세요. 여러분도 우등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인드 맵은 일기쓰기, 수행평가, 예습과 복습 등의 학습 활동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큰 기업체에서도 사원들의 창의력 향상을 위해 마인드 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 요약하여 정리하는 마인드 맵은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마인드맵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① 중심 이미지 : 마인드 맵의 중심 주제이며 제목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② 핵심단어 : 문장에서 중심이 되는 단어입니다.

③ 그림 : 핵심단어 또는 문장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④ 주가지 : 중심이미지와 직접 관련된 내용입니다. 하나의 글에서 문단 역할을 하며 문단의 중심 내용을 표시하는 가지입니다.

⑤ 부가지 : 주가지의 내용을 보충 설명하기 위한 가지입니다.

⑥ 세부가지 : 부가지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가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