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12. 부가지 만들기

by 솔토지빈 2013. 1. 30.
반응형

12. 부가지 만들기


◉ 학습길잡이

주가지 아래에 부가지를 만듭니다.



 

 부가지 만들기

 

 “닭” 마인드맵 문서를 열어 다음과 같이 부가지를 만들고 저장하세요.


① 주가지 “요리” 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조절점이 표시되면서 선택됩니다.

② “요리” 가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 부가지 만들고 “치킨”을 입력합니다.

③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부가지를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 부가지란?

  주가지 아래에 위치하며, 주가지보다 작은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부가지의 가지색은 주가지의 가지색과 같은 색으로 만들어집니다. 부가지의 굵기는 주가지보다 가늘게 만들어집니다.

  부가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가지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양계장” 주가지 아래에 “계란”이란 부가지를 만들려면 “양계장” 이 8개의 녹색 조절점으로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야 합니다.


※ 문단의 핵심단어들이 부가지를 구성합니다.

  문단은 하나의 문장 또는 여러 개의 문장이 모여서 하나의 문단을 구성합니다.  문단을 구성하는 문장들은 서로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즉 문단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아래 글은 네 개의 문장이 모여 하나의 문단이 만들어 졌습니다. 닭에 대한 설명중 요리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리와 관련이 없는 문장은 문단에 포함될 수 없겠죠.


  치킨은 닭고기에 밀가루, 양겨자 가루, 소금, 후추 따위를 묻혀 튀긴 요리입니다. 삼계탕은 여름철에 보신하기 위하여 어린 닭에 인삼을 넣고 푹 고아서 만든 요리입니다. 백숙은 큰 닭에 황기, 대추, 인삼, 감초, 마늘을 넣어 센 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 죽처럼 먹습니다. 닭갈비는 닭을 작게 썰어 물엿, 고추장, 양배추, 대파, 마늘, 고추를 넣어 매운 맛이 나도록 만든 요리입니다.     


  이글의 문단 중심 내용은 닭요리입니다. 마인드맵에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닭은 글의 핵심 주제가 되며 요리는 주제가 됩니다. 주제를 구성하는 이야기들로  치킨, 삼계탕, 백숙, 닭갈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인드맵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가지는 주제를 세분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혼자 해보기

1. “닭” 마인드맵 문서에 다음과 같이 부가지를 추가하고 저장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