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37. 책 읽고 줄거리를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by 솔토지빈 2013. 3. 11.
반응형

37. 책 읽고 줄거리를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인간의 기억능력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연구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습한 내용은 한 시간이 지나면 60%를, 하루가 지나면 76%를, 한 달 후에는 90% 정도를 잊게 된다고 합니다.

  책을 읽고 시간이 지나면, 책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에빙하우스의 망각이론에 의한다면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중요한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필기를 하고 복습도 하는 겁니다.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독서 줄거리를 작성하면, 방사형 필기 방법을 사용하여 많은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씽크와이즈로 독서한 내용 중에서 핵심단어를 뽑아내서 줄거리를 작성하고, 감동 깊은 문장들은 메모 기능을 사용하여 입력해두세요. 평생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책 내용을 발표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도 핵심단어만으로 정리된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책 내용을 한 장의 종이에 모두 표현 할 수 있습니다.


(1) 핵심단어 뽑아내는 방법

  책의 줄거리를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핵심단어를 뽑아내야 합니다. 책의 내용에서 핵심단어는 자신이 뽑아낸 단어가 핵심단어가 됩니다. 그러므로 사람마다 핵심단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전체 내용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고 생각하는 단어가 핵심단어가 됩니다.

  핵심단어는 하나의 단어일 필요는 없습니다. 두 개의 단어로 결합된 것 또는 짧은 문장도 핵심단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 있게 핵심단어를 찾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보세요.


(2) 주가지 선정

  마인드맵으로 줄거리를 작성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되는 것이 주가지를 어떻게 배열하느냐 입니다.

  많이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목차 중심 배열(도서의 목차를 중심으로 배열),

     시간적 배열(이야기의 시간적 흐름을 중심으로 배열),

     공간적 배열(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공간을 중심으로 배열)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우동 한 그릇 줄거리 마인드맵

     

우동 한 그릇(구리 료헤이, 청조사) 꼭 읽고 마인드맵을 해보세요.


  우동 한 그릇은 시간적 배열을 중심으로 줄거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야기는 전체적으로 다섯 개 시간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시간대별로 일어난 사건을 중심으로 마인드맵을 작성하면 전체 줄거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로 핵심 단어를 뽑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해 

 섣달 그믐날

삿포로, 우동집, 북해정, 10시 이후, 세모자, 일인분, 한 덩어리 반, 큰소리로 새해인사  

두 번째 해

 섣달 그믐날 

체크 무늬 반코트, 일인분, 주인여자 3인분, 주인남자 지난해 처럼, 큰 소리로 새해인사

세 번째 해

 섣달 그믐날

9시반, 안절부절, 여름 우동200엔, 150엔으로 바꿈, 2번 식탁 예약석, 형 중학생, 동생 형 옷, 우동2인분, 아빠의 사고, 8명 부상, 빛으로 보상비 지불, 형 신문배달, 동생 장보기, 동생 작문대회 대표, 형 참관, 우동 한 그릇, 주인부부의 인사에 감동

네 번째 해 이후 몇 년간

몇 년간 세모자 나타나지 않음, 단 하나의 낡은 식탁, 행복의 식탁, 손님들의 입소문, 행복의 식탁 인기

이야기의 마지막 해

 섣달 그믐날

어김없이 2번 식탁 예약석, 청년의 성장한 아들과 여자, 큰아들 의사, 작은 아들 은행원, 네엣! 우동 3인분


핵심단어를 사용하여 마인드맵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