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39. 어린이씽크와이즈_논술문 작성하기

by 솔토지빈 2013. 3. 13.
반응형

39. 어린이씽크와이즈_논술문 작성하기


1. 논술문이란

  논술문은 논증적인 글쓰기입니다. 논증이란 “옳고 그름을 이유를 들어 밝히는 것”입니다. 즉, 논술문은 사회의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이유(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논술문을 쓰는 목적은 글을 읽는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씁니다. 설득력을 높이려면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나 이유가 독창적이고, 논리적이어야 글을 읽는 사람이 공감할 수 있습니다.

  좋은 논술문을 쓰려면 논증 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하지만 논증 능력이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배울 수는 없습니다. 평상시 친구들과 대화를 하면서, 주장과 적절한 근거를 들고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 보세요. 글을 읽을 때도 주장과 근거를 찾아가며 읽게 되면 자연스럽게 논증 능력이 길러지게 된답니다.


2. 논술문의 특징

  1)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글쓴이의 생각이나 주장이 뚜렷합니다. 

  3)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나 이유가 나타나 있습니다.

  4) 글이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사실에 근거를 두며 객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3. 논술문의 장점

  1) 자신의 주장 또는 의견을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3)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4. 디지털 마인드맵을 사용한 논술문 쓰기 과정

1) 생각 펼치기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논술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중심주제와 관련된 단어들을 연상하여 마음껏 컴퓨터에 입력합니다. 주제와 관련 있다고 생각되는 단어는 모두 입력합니다. 많은 시간동안 입력하게 되면 주제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짧은 시간동안 생각 펼치기를 합니다.





2) 분류하기

  입력된 단어들은 무질서하게 화면에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이동 기능을 사용하여 관련 있는 것끼리 단어들을 분류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 없는 단어는 지우고 새로운 아이디어는 추가합니다.


3) 다발짓기

  분류하기 작업이 끝나게 되면 다발짓기 문서를 새로 만듭니다. 다발짓기는 글을 쓸 때 의미를 가진 문장 단위가 될 수 있도록 묶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면 “산불을 방지하여 산림을 보호하자” 라는 논술문을 쓴다고 할 때 생각 펼치기와 분류하기로 정리된 마인드맵을 참조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산림의 현황은?

  산림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은?

  산불이 발생하는 원인은?

  산불로 인해서 발생하는 피해현황은?

  산불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은?

  

  이와 같은 질문의 형태를 주가지로 하고 질문에 대한 답은 부가지와 세부가지에 만들어 줍니다. 생각 펼치기와 분류하기로 정리된 마인드맵을 참조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쉽게 다발짓기 문서가 완성됩니다.


  다발짓기의 분류기준은 글의 종류와 내용에 따라 다릅니다. 창의적인 생각으로 분류 목록을 만들어 사용하게 되면 독창적인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개요짜기

  다발짓기 과정이 끝나면 다발짓기 한 내용을 참조하여 개요짜기를 합니다. 개요짜기는 어떤 다발을 서론, 본론, 결론에 쓸 것인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작업입니다. 개요짜기는 “등산객이 인화물질을 소지 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와 같이 단일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최종적으로 글을 쓸 때 도움이 됩니다.



5) 글쓰기

  개요짜기가 완료되었으면 개요짜기 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글을 씁니다. 이때는 개요짜기 문서뿐만 아니라 다발짓기 한 문서, 생각 펼치기 한 마인드맵 문서를 모두 참조하여 글을 씁니다.


6) 글다듬기

  글이 완성되었으면 친구나 선생님에게 글을 보여주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합니다. 그리고 글을 소리 내어 읽어보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고쳐 글을 완성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 방법으로 연습하여 숙달이 되면 다발짓기 단계에서 생각 펼치기를 하고, 생각을 조직화 하여 바로 글쓰기 단계로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조직하는 능력도 갖게 됩니다.


  지금까지 단계를 표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생각 펼치기

 

주제와 관련된 자료조사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

 

 

 

 

 

2단계

 

생각

묶기

분류하기

 

무질서하게 입력된 단어들을 유사한 것 끼리 묶는 과정

다발짓기

글 안에서 의미를 가진 단위가 되도록 구조화하는 과정

 

 

 

 

 

3단계

 

개요짜기

 

다발짓기 한 내용을 참조하여 서론, 본론, 결론에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

 

 

 

 

 

4단계

 

글쓰기

 

개요짜기 한 내용을 토대로 글을 쓰는 과정

 

 

 

 

 

5단계

 

글다듬기

 

작성한 글을 소리 내어 읽어보고 고치는 과정

                  <표 : 마인드맵을 사용한 논술문 쓰기 과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