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44. 어린이씽크와이즈_논술의 구성

by 솔토지빈 2013. 4. 4.
반응형

44. 어린이씽크와이즈_논술의 구성


  글을 쓸 때에는 글의 구성 원칙에 따라 글을 쓰는 것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논술문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논술문은 상대방을 설득해야 하는 글입니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겠죠. 어떻게 시작해서 무엇을 말하고 마무리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서 설득력 있는 글이 됩니다. 

 

 1) 서론 쓰기

   서론에서는 논의하고자하는 논제의 문제점에 대해서 읽는 사람이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는 사실이나, 보도자료, 경험, 속담 등을 인용하여 중요성과 심각성을 부각시켜, 관심을 가지고 끝까지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서론 후반부는 본론에서 어떤 내용들을 다루어질 것인지에 대해 제시해 줍니다.

  서론은 전체 글의 20%정도 이므로 핵심적인 내용을 잘 요약해서 써야 합니다.


2) 본론 쓰기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점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씁니다. 또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해결책 또한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본론은 전체 글의 7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장에 대한 근거가 논리적으로 뒷받침이 잘 되었는지가 글의 평가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근거를 쓰기 위해서는 생각만 가지고는 충분하지가 않습니다.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조사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3) 결론 쓰기

   결론에서는 본론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자신이 주장하고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씁니다. 결론은 전체 글의 10% 이므로 내용을 요약하여 결론을 잘 내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