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45. 어린이씽크와이즈_문제 해결형 논술문 쓰기

by 솔토지빈 2013. 4. 8.
반응형

45. 어린이씽크와이즈_문제 해결형 논술문 쓰기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가지고 어린이씽크와이즈를 사용하여 문제 해결형 논술문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초등학교에서 학교 폭력으로 일어난 피해사례와 초등학교 여학생의 학교 폭력이 크게 늘고 있다는 신문기사를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읽어보고 이를 참고 하여 학교 폭력을 근절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알맞은 제목을 정해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세요.


1단계 생각 펼치기

  생각 펼치기 단계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총 동원하여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학교폭력”과 관련된 단어를 마음 껏 마인드맵에 입력해 보세요.


 ① 주제와 관련된 핵심단어를 입력합니다. 핵심단어에서 관련있는 다른 단어를 떠올리며 계속 입력합니다.

 ② 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를 구분하지 말고 생각나는 단어를 어린이씽크와이즈에 입력합니다. 주가지, 부가지를 구분하여 입력 할 경우 생각의 흐름을 단절 시킬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입력합니다.



 

2단계 생각 묶기

1) 분류하기   

  생각 펼치기 단계에서 무질서하게 입력된 단어들을 유사한 것 끼리 묶는 과정입니다. 주가지와 부가지, 세부가지가 마인드맵 상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 없는 단어는 삭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는 추가합니다.


2) 다발짓기

   다발짓기는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내용을 글을 쓸 때 의미를 가진 단위가 되도록 구조화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 해결형 논술문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인 현재의 상황이나 문제점, 원인, 해결 방안, 결론 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다발짓기 할 때도 현재의 상황이나 문제점, 원인, 해결방안, 결론을 분류 기준으로 하여 다발짓기를 합니다. 이 과정에서도 필요 없는 단어는 삭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하면서 주제와 관련된 생각을 더욱 구체화 시킵니다.


참고 

 다발짓기한 결과물은 개요짜기와 논술문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반드시 저장해 두세요.


3단계 개요짜기

  개요짜기 문서를 만들기 위해 비어있는 맵 상태에서 마인드맵의 가지 방향과 가지 모양을 개요짜기 형태로 변경합니다.


방법 

① 메뉴에서 보기() - 가지 방향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② 가지 방향 바꾸기 목록에서 오른쪽 방향()을 선택합니다.

③ 메뉴에서 보기() - 가지 모양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④ 가지 모양 바꾸기 목록에서 직선형()을 선택합니다.

⑤ 서론, 본론, 결론에 해당하는 주가지를 추가합니다.

⑥ 다발짓기한 문서를 참조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 단락에서 사용할 주제문을 만듭니다. 이때 아이디어를 어떤 순서대로 나열 할 것인가를 정해야 합니다. 즉 단락의 순서를 정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글 쓸 순서를 논리적으로 잘 배열 시켜야 완벽한 논술문이 됩니다. 주제문의 순서를 바꾸고자 할 경우에는 마우스를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로 끌어만 주면 됩니다.


  

4단계 글쓰기

  개요짜기 한 내용을 참조하여 논술문을 작성합니다.


 

  학교 가기가 무섭다. 그것도 선생님보다 더 무서운 친구가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 서울의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가 가출을 했다고 한다. 가출의 동기는 학교폭력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피해 학생은 학교폭력으로 얼마나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받았으면, 등교거부도 아닌 초등학생으로서는 결정하기 힘든 가출까지 해야만 했을까? 현재 초등학교에서 학교폭력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여학생들이 폭력을 주도하고 있다. 주변에 폭력을 행사하는 친구가 있다면 피해를 당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그렇지 않은 학생들까지 불안을 느껴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불가능해진다. 결국 모두가 피해자가 되는 셈이다. 피해학생들의 대다수는 보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부모에게도 알리지 않아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문제점

  이렇게 많은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는 학교 폭력의 원인과, 학교폭력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본론

안내

 

 

 

 

  학교폭력의 원인은, 텔레비전과 컴퓨터 게임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폭력성, 그리고 어른들의 무관심에서 비롯되었다.

원인

소개

  텔레비전과 게임에서의 폭력은 초등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케이블 방송까지 생기면서 온갖 욕설과 끔찍한 폭력장면이 난무하는, 조폭 영화들을 학생들이 시청하고 있다. 이런 내용을 시청하면서 학생들은 조폭세계를 미화하고, 조폭을 동경하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드라마뿐만 아니라, 시사 프로그램에서까지 폭력물이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게임의 경우 폭력성은 더욱 심각하다. 폭력이 가상세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폭력의 강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또한 폭력적인 게임속에서 폭력을 직접 주도함으로써, 심한 경우 현실과 구별하지 못하는 부작용까지 생기고 있다.

  이러한 폭력물에 노출된 학생들은 모방범죄를 할 확률이 높다. 수년전 어느 중학교에서는 수업 중에, 학교짱 이라는 학생이 동료 학생에게 칼에 찔려 목숨을 잃었다. 당시, 이사건과 유사한 장면을 다룬 영화가 흥행을 했었다. 결국, 학생들의 폭력성은 텔레비전과 게임의 폭력성과 관련이 있다고 봐야 한다.

원인1

  어른들의 무관심이 학교폭력의 원인이 되고 있다. 통계조사에 의하면 맞벌이 가구가 늘면서 부모가 가정에 신경을 쓰는 시간이 줄고 있다고 한다. 초등학생때는 부모의 관심과 보호아래 성장해야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부모가 늦은 밤 시간에 귀가하면서, 혼자 하루를 보내는 아이들이 많아지게 된 것이다. 결국,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부모 자식간에 관심이 멀어질 수 밖에 없다.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부모와의 친밀도가 낮을수록 청소년들의 비행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충남지방경찰청이 가해학생 404명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했다.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가정의 무관심이 49.6%로 가장 많았으며 경제적 빈곤 24.4%, 부모이혼 19.2%, 부모별거 6.8%로 조사됐다.

원인2

  이와 같은 학교 폭력의 원인을 최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폭력적인 문화에서 벗어나 건전한 놀이공간을 만들어 줘야한다. TV 드라마와 폭력성 게임으로 방치되어 있는 학생들은 폭력적인 문화에 길들여져 있다. 학교폭력이 학교내에서 이루어지고 방과 후 동네 골목길 등지에서도 이루어진다. 결국 학교와 지역사회의 건전한 놀이 문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학교와 동사무소에서 방과 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놀이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지역주민과 자원 봉사자를 활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본다. 건전한 놀이문화는 학생들의 정서 순화에 도움을 준다.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해결방안1

  둘째, 체벌보다는 선도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은 폭력행위가 적발될 경우 대부분 체벌에서 심한 경우 형사처벌까지 받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가해학생들이 아무런 죄의식 없이 우발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학교 폭력의 실상이다.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는 말이 있다. 폭력을 정당화하려는 가해학생들에게는 폭력이 왜 잘못된 행위인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교육을 해야 한다. 또한 많은 관심을 주어야 한다. 누군가가 자신에게 관심을 준다는 것은 관심을 받는 입장에서 보면 행복한 일이다. 관심을 받으면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폭력이 범죄 행위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폭력 행위의 재발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해결방안2

  지금까지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학교폭력이 폭력적인 문화에 길들여져 있는 상태에서 어른들의 무관심이 한목을 했다. 이제 건전한 놀이 문화를 개발하고 학생들을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소외된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져 준다면 학교폭력이라는 단어가 사라질 것이다.

요약

  폭력이 없는 학교는 모두가 소망하는 학교이다. 학교에 가는 일이 즐겁고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편하다는 학생들의 입에서 나올 수 있도록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 모두가 앞장서야 한다.

전망



5단계 글다듬기

  마지막으로 친구나 선생님에게 작성된 글을 보여주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자신이 작성한 글을 큰소리로 읽어보고 자연스럽지 못한 부분을 고쳐 글을 완성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