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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 IT

AIDMA 법칙은 가고 새로운 마케팅의 법칙인 AISAS가 오고 있습니다.

by 솔토지빈 2012.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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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MA(아이드마) 법칙은 가고 새로운 마케팅의 법칙인 AISAS(아이사스)가 오고 있습니다.  


  매스미디어가 PR과 마케팅의 주 수단일 때 소비자들은 신문이나 TV,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 특정 상품에 대한 구매 자극을 받게 됩니다. 자극을 받은 소비자는 구매 예정 상품을 기억하고 있다가 최종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은 1920년대에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 홀이 AIDMA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이론입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 마케팅이 패러다임이 소셜미디어로 전환되면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매스미디어(TV, 라디오, 신문)를 통한 상품의 구매자극 효과가 감소하면서 SNS를 통한 구매자극 효과가 증대됩니다.

 

 AIDMA Process

 - Attention(주의) : 광고나 홍보, 매장 등을 통해서 상품을 인지하는 단계
- Interest(관심) : 다른 상품과의 차별화로 흥미, 관심을 갖게 되는 단계
- Desire(욕구) : 소유하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되는 단계
- Memory(기억) : 상품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는 단계
- Action(행동) : 기억한 정보를 가지고 상품을 구매하는 단계


  인터넷 검색기능이 발달되어 구매를 원하는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고 확신을 가진 정보를 입수하고 구매행동을 하게 됩니다. 최근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알아볼까요.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공감하는 구매 행동일 겁니다. 먼저 다양한 매체나 필요에 의해서 특정 상품의 구매에 주의와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해당 상품을 검색하게 되는데 주로 블로그에 포스팅된 상품사용후기를 읽어보게 됩니다. 구매 결정을 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쇼핑몰로 이동하여 구매한 소비자가 올린 댓글을 읽어보고 주문을 합니다. 여기가지가 끝이 아닙니다. 구매자는 자신의 블로그에 구매 후기를 올리거나 또는 쇼핑몰에서 상품에 대한 댓글을 올리면서 정보를 공유하려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2005년 일본의 최대 광고대행회사인 덴쓰는 이러한 네티즌의 구매 행동을 AISAS이론으로 발표하였습니다.

   

  

AISAS Process

 - Attention(주의) : 광고나 홍보, 매장 등을 통해서 상품을 인지하는 단계
- Interest(관심) : 다른 상품과의 차별화로 흥미, 관심을 갖게 되는 단계
- Search(검색) :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관심 있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는 단계
- Action(행동) : 쇼핑몰을 상품을 구매하는 단계
- Share(공유) : 구입한 상품에 대한 사용평가에 대한 내용을 SNS에 공유하는 단계


  AISAS Process의 핵심은 기존의 일방향의 수동적인 상품 정보 수용이 아닌 소비자의 적극적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정보를 얻고 정보를 확산시키는 활동들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구매활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가지고 있는 보이지 않은 부분에 대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공유하는 하는 활동을 합니다.

  기업에서도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마케팅에 전략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AISAS로 인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도구들이 바로 소셜미디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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