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 IT

Daum 사이트에서 QR 코드 만들기와 QR코드 활용하기(명함에 QR코드 넣기) 1

by 솔토지빈 2013. 1. 16.
반응형

Daum 사이트에서 QR 코드 만들기와 QR코드 활용하기(명함에 QR코드 넣기) 1


이제 거리에서 각종 광고 매체를 통해 QR코드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앞으로 개인미디어가 확산되면서 이제는 개인도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의 확산으로 QR코드를 읽어낼 수 있는 디바이스가 이제는 누구나 손에 들고 다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명함에 QR코드를 삽입하여 자신의 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또는 홈페이지를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QR코드를 만들어주는 사이트로 대표적인 곳은 네이버와 Daum입니다.


네이버나 Daum에서 제공하는 QR코드 편집기는 사용방법이 유사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Daum이 더 우수하고 응용할 수 있는 영역도 네이버보다 더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정적으로는 QR코드의 색상이 네이버는 검정색만 사용할 수 있는데 Daum은 QR코드 내부에 위치 찾기 심볼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어 좀 더 예쁘게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Daum 사이트에서 QR코드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Daum 사이트에 회원에 가입되어 로그인되어 있는 상태에서 검색창에서 ‘QR코드’를 입력하고 검색결과 창에서


바로가기 Daum 모바일 코드 http://code.daum.net/web/  를 클릭하면 QR코드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 Daum QR코드 편집기 초기화면에서 [Daum코드 생성하기] 단추를 누릅니다.


2) 기본 정보 입력화면에서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항목을 설정합니다.



① 제목 : 명함 상단에 사용할 제목을 입력합니다. 회사명을 입력하거나 본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블로그 이름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② 테두리 컬러 & 스킨 : QR코드의 테두리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얇은 테두리 모양들은 테두리 컬러이고 두꺼운 테두리들은 스킨입니다.

스킨을 선택하면 아래쪽의 ③번 설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③ 로고 이미지 : QR코드 아래 부분에 다음과 같이 로고이미지를 작게 넣을 수 있습니다. 저는 생략했는데 만들어진 로고가 있다면 넣으셔도 됩니다.

④ 코드URL : 코드URL을 보이게 하거나 감출 수 있습니다. 보이게 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QR코드 인식 어플이 없는 경우에 직접 입력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감추기를 선택했습니다.

 

⑤ 코드 정보 선택 : [나만의 정보]를 선택합니다.

코드 정보 선택은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나만의 정보]는 카카오 스토리와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코드 이용 목적에 맞게 기본, 명함, 초대장, 홍보 중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직접링크]는 QR코드에 웹 주소를 링크한 QR코드를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 있으며 HTML 소스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직접링크]는 인쇄물에서 사용하여 특정 사이트로 링크를 연결하여 방문하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설정이 끝났으며 화면 아래쪽에서 [다음단계] 단추를 누릅니다.


4) 웹에 표시할 정보 종류 중에서 [명함]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자신의 소개를 입력합니다.


5) 연락처를 입력하기 위해 연락처 입력 영역을 클릭하면 연락처 입력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자신의 연락처를 입력하고 ‘Daum 코드 생성을 위한 개인정보수집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표시하고 [완료] 단추를 누릅니다.


6) 연결할 블로그 주소나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오른쪽의 [+추가] 단추를 누르면 총 5개의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7) 이미지 첨부 영역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8) 오른쪽에서 스킨을 선택합니다. 저는 깔끔한 첫 번째 스킨을 선택했습니다.


9) 상세입력정보 아래 부분의 [공개설정]을 확인하고 [미리보기] 단추를 눌러 모바일에서 보여질 화면을 확인해 보고 [생성하기] 단추를 누릅니다.



10) 아래 화면은 QR코드 생성 완료화면입니다. [이미지로 저장하기]에서 이미지 파일의 포맷을 선택하고 이미지의 크기를 선택 한 후 [저장]단추를 누르면 QR코드가 이미지 파일로 저장되어져 명함 등 인쇄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스마트폰에 QR Droid 웹이 설치되었다면 QR Droid 웹을 실행하여 저장된 이미지 또는 화면에 생성된 QR코드를 스캔하면 만들어진 자신의 명함 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스마트 폰에서 보여준 화면입니다. 명함페이지 안에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댓글로 방문객과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2편 에서는 직접 링크 방식으로 QR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