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과 논리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한다. 용어정의

by 솔토지빈 2017. 11. 8.
반응형

논제 :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한다.

 

용어정의

 

 

원활한 토론을 위해 먼저 논제에 등장하는 주요 용어에 대한 정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안락사란 회복될 수 없거나 불치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하여 환자의 죽음을 유발시키거나 허용하는 관행이나 행위를 의미합니다.

안락사의 유형은 시행 방법에 따라서 적극적 안락사와 소극적 안락사로 나누어집니다. 적극적 안락사는 의사가 회생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환자에게 적극적 의료 행위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소극적 안락사는 환자에게 필요한 생명 조치를 취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하여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환자의 의사에 따라서 안락사를 자의적 안락사, 비자의적 안락사, 반자의적 안락사로 나누어집니다. 자의적 안락사는 당사자인 환자가 안락사에 명백하게 동의했고, 시행자가 이를 충분히 인지한 경우입니다. 비자의적 안락사는 환자가 의사를 표시할 수 없는 상태에 놓인 환자 즉 식물인간에게 가족의 동의하에 행해지는 안락사이며 반자의적 안락사는 안락사를 반대하는 확고한 의사를 가진 환자에게 행해지는 안락사를 말합니다.

허용 되어야 한다. 란 안락사에 대한 개념 정의 부분에서 말씀드린 안락사의 유형 중에서 명백한 살인행위에 해당하는 반자의적 안락사를 제외한 네 가지 안락사에 대해 허용 되어야 한다.를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