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자료 |
Ⅰ |
|
운영계획 세우기 |
교사 독서동아리의 운영 목적과 세부운영 계획을 세운다.(2월∼3월 초)
타 부서의 협조(예산 및 일정 등)를 받아 계획 수정 및 보완(3월 중순 완료)
[예시자료] 교사 독서동아리 운영 계획(안)-예시
1. 독서회이름 : 〇〇〇학교 교사 독서동아리 ‘〇〇〇〇’ 2. 활동 주제 : 책 읽는 교사되기 3. 활동 목적 : 교사 독서동아리를 통해 교사 스스로 독서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체득하여 자연스럽게 학생들을 독서로 이끌고 학교 내 독서 문화 풍토를 조성한다. 4. 세부 운영 계획 1) 방침 ① 매월 2∼3권의 책을 함께 읽는다. ②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방과후 함께 모여 독서토론모임을 갖는다. ③ 적어도 1년에 한 번 책을 읽고 떠나는 독서기행을 한다. ④ 적어도 1년에 한 번 저자와의 만남 시간을 갖는다. ⑤ 매월 교사 독서동아리 소식지를 발행하여 전 교직원에게 배부한다. ⑥ 학년말에 활동 내용을 묶어 자료집을 발간한다. 2) 내용(예시)
5. 기대 효과 1) 교사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인다. 2) 교사들의 독서 습관을 기른다. 3) 책 읽는 학교 문화 풍토를 만든다. 4)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독서지도를 할 수 있다. 5) 새로운 수업과 교육의 길을 찾을 수 있다.
6. 예산 사용 계획(예시 : 2,000,000원)
|
Ⅱ |
|
참여 독려하기 |
독서에 관심이 많고 독서 생활화를 위해 애쓰는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로 조직한다.
교사 독서동아리 운영계획을 전 교직원에게 알려 참여를 독려한다.
정회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라도 가끔은 모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놓는다.
Ⅲ |
|
활동하기 |
모임 초기에 함께 읽고 싶은 책 목록을 대강이라도 정해 놓는다.(목록은 변경 가능)
모임에서 읽은 책을 토론하며 학생들의 독서 지도를 위한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지도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도서관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사 독서동아리를 중심으로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을 도모한다.
교과와 연계한 독서 지도 활동에서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토론하고 공유한다.
활동의 형태는 공통 자료를 이용한 독서 토론, 작가와의 대화(강연 포함), 영화 감상, 문학기행과 답사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
학생지도와 교사생활과 연관된 토론을 자주 하여 학생들을 이해하는 통로로 활용하도록 한다.
활동한 내용을 소식지 형태로 묶어 전 교직원에게 배부한다.
온라인에서도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카페를 개설하여 개발한 자료를 탑재하고 피드백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학년말에 자료집을 제작하고 함께 돌려 읽으며 감상을 나눈다.
Ⅳ |
|
기대효과 |
학교 내 독서 분위기 조성 및 토론을 통한 소통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교사들끼리 친목을 다지고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학생들의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 독서동아리를 연계하여 교내 독서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교사의 자발적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사의 독서지도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항상 책을 가까이 하면서 의미있는 신간을 학생들에게 소개해 줄 수 있다.
'인문고전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E자료] 신문으로 세상읽기 (2) | 2013.03.25 |
---|---|
[독서토론 자료집] 책 속에 생각이, 생각 속에 토론이 (1) | 2013.03.24 |
학부모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2) | 2013.03.19 |
독서 동아리 운영 길라잡이 (1) | 2013.03.16 |
학생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자료 (1) | 2013.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