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찬성측 입론서와 논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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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의의 배경
오늘날 대한민국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95% 이상으로, 디지털 기기의 일상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과다 사용은 학업 성취도 저하, 정서 불안, 대면 상호작용 감소와 같은 문제를 초래합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 제한은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를 높이고,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며,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형성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필수적 조치로 논의되어야 합니다.
2) 개념 정의
토론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논제에서 사용된 핵심 개념에 대한 정의를 하겠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과 학습,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교육기관으로 정의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은 인터넷 연결, 애플리케이션 사용, 통화 및 메시징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용 디지털 기기로 정의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금지는 특정 시간이나 장소에서 스마트폰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금하는 규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본 논제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이 학습 및 생활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개관 제시
찬성 측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장을 들어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에 찬성합니다. 첫째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둘째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 형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셋째 디지털 중독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논점1 :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가 향상될 수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수업 중 게임, 채팅, SNS 알림 등으로 인해 집중력이 크게 감소한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한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이 도입한 스마트폰 교내 사용 제한 정책 시범운영 결과,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상승하고 시험 성적이 향상된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이 정책을 시행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스마트폰 대신 학습 자료에 더 몰입하게 되었고,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도 증가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금지가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임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은 사용 중 알림 소리와 메시지 수신 등으로 주의력을 산만하게 만듭니다. 교육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자극이 학생들의 뇌를 끊임없이 방해하며, 단기 집중력을 저하시킨다고 지적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면 학생들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학습에 더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근거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면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논점2 :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 형성을 강화할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거나 금지하는 환경에서는 친구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가 강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서울시 10개 고등학교의 학생 33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중독이 심할수록 사회성 발달이 저해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사용이 현실적인 관계보다는 가상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에 집중되면서, 실질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경험이 부족해지는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면 학생들은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공감 능력, 협력 기술,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스마트폰 과다 사용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스마트폰 금지 환경에서는 학생들이 스포츠, 그룹 프로젝트,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대면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없이도 친구들과 유대감을 쌓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을 학교에서 금지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장기적인 사회적 기술과 정서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논점3: 디지털 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다.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스마트폰 고위험군에 속하는 청소년은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중 약 30%에 달하며, 이는 다른 연령대보다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학업 성적 저하, 대인 관계 악화, 심리적 스트레스 증가 등의 문제를 유발하며, 특히 청소년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사용 금지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요?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 제한 정책은 학생들의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자기조절력이 높아지면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이 감소하며, 학업 스트레스와 충동적인 행동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실제로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 집중도가 향상되고 학습 참여도가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사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줄이는 행위> 효과가 나타납니다. 디지털 중독 예방을 목적으로 시행된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스마트폰 의존성을 줄이고 더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성공한 사례들이 다수 확인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디지털 중독 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접근이 예방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결론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금지는 청소년의 디지털 중독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 나은 학업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심리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마무리 발언
지금까지 저희는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논제에 대해 세 가지 핵심 논점을 중심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첫째,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 향상입니다. 스마트폰 사용 제한은 학생들이 수업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학습을 방해하고 주의력을 산만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입니다. 스마트폰을 금지함으로써 학생들은 수업 내용에 집중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친구들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 강화입니다.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시간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대면 소통이 늘어나고, 이를 통해 공감 능력과 협력 기술이 발전하게 됩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장소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 제한은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셋째, 디지털 중독 예방 효과입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청소년들의 심리적 불안과 정서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성격 및 행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금지함으로써 학생들은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는 더 건강한 삶의 토대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스마트폰 사용 금지는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적 기술을 강화하며, 디지털 중독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방안입니다. 학생들이 보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장 환경에서 배우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학교 차원의 스마트폰 사용 금지는 꼭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8) 출처
- 시사매거진: https://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8404
-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을 매개변수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2013261023240.pdf
-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314358629571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 결과, 및 예방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
https://www.krm.or.kr/krmts/search/detailview/research.html?dbGubun=SD&m201_id=10057347
아동·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관한 연구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2011563148052
국내 아동 대상 스마트폰 중독 중재 프로그램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221325098053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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