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과 논리

찬반 토론 입론서 작성 방법과 요령

by 솔토지빈 2024. 3. 28.
반응형

찬반 토론 입론서 작성 방법과 요령

Contents

    1. 찬성 측 (긍정 측) 토론 입론서 작성 방법

    찬성 측 토론 입론서는 토론대회에서 입론을 발표할 토론자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토론 입론서는 기본적으로 포함될 내용과 주장에 대한 논증이 포함되어 토론 상대방과 청중, 심사위원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게 작성해야 한다.

    토론 입론서의 분량은 토론대회에서 입론 시간은 미리 알려주기 때문에 찬성 측 입론 발표자는 시간에 맞는 분량으로 작성해야 한다. 만약 찬성 측 입론 발표자의 입론 내용이 부족하거나 많으면 입론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이런 경우 토론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심사위원에게 보여 질 수 있다.

     

    1) 찬성 측 토론 입론서의 전체 구조

    토론 입론서는 논술문을 작성하는 것과 같다. 토론 입론서 자체가 논술문이고 토론 입론서를 말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과정이 토론에서 입론이다.

    우리가 논술문을 작성할 때 개요라는 개념을 가지고 글을 쓴다. 찬성 측 입론은 기본적으로 다섯 단락으로 구성할 수 있다. 다섯 단락이 논술문을 작성할 때도 적용된다.

    논술문 작성 방법과도 비슷하므로 논술문 작성에도 참고할 수 있다  

     

    (1) 논제와 관련하여 논의의 배경이나 사안의 중요성을 제시

    (2) 논제에 등장하는 주요 용어에 대한 정의

    (3) 주장의 전개 순서를 제시

    (4) 논점을 제시하고 근거를 제시(2에서 4개 정도의 논점)

    (5) 주장을 요약하고 마무리 발언

     

    2) 단락별 작성 방법

    (1) 논제와 관련하여 논의의 배경이나 사안의 중요성을 제시

    논의의 배경이나 사안의 중요성이란, 예를 들면 사형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라는 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면 왜 이 문제를 가지고 토론하는지를

    갈등이 발생하게 된 배경을 제시하고

    현재의 상황이 심각하여 많은 문제점을 발생할 수 있음을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창의적이고 흥미롭게 구성하여 제시한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세계는 지금 유비쿼터스를 가능케 하는 모바일의 등장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이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산업의 구조와 형태를 빠르게 바꾸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산업 사회의 창조라는 거대한 물결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난 2016120일에 열린 제46회 다보스 포럼은 핵심 의제로 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꼽았는데요,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고 있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와 있습니다. 이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입니다.”
    이것은 곧 4차 산업혁명이 세계 경제가 주목해야 할 새로운 변화로 대두되었음을 의미할 것입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무한한 기회와 도전을 남보다 먼저 내다보고 지혜롭게 대응해 나갈 준비를 서둘러야 합니다. 또한 4차 산업으로 인하여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인간의 삶의 변화와 혁명적 변화 속에서 인간이 추구하고자 하는 행복에는 어떠한 변화가 발생할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2) 논제에 등장하는 주요 용어에 대한 정의

    만약 토론대회 논제가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라면

    논제에서 주요 용어는 인공지능’, ‘인간의 삶’, ‘행복이 될 수 있다.

    이 세 가지 용어에 대해서 찬성 측은 자신들이 토론을 유리하게 끌어 나갈 수 있도록 정의한다. 단 반대 측에서도 수용할 수 있는 정의로 하는 것이 좋다. 일방적으로 찬성 측이 유리한 정의를 내리면 반대 측에서 수용하지 않아 용어 정의가 쟁점화하여 토론의 진행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토론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논제에서 사용된 핵심 개념에 대한 정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로봇, 빅데이터와 클라우딩, 3D 프린팅과 퀀텀 컴퓨팅, 나노, 바이오 기술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과학기술로 정의하겠습니다.
    인간의 삶은 특정 시대와 특정 공간에서 인간이 보편적으로 누리는 일상생활로 정의하겠습니다.
    행복이란 자신이 원하는 욕구와 욕망이 충족되어 만족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로 정의하겠습니다.

     

    (3) 주장의 전개 순서를 제시 (개관 제시)

    주장의 전개 순서란 논제를 뒷받침하는 논점을 말한다. 4~5분 입론의 경우 보통 세 가지의 논점을 가지고 입론을 펼치게 된다. 토론 입론서 작성에서 주장의 전개 순서를 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주장의 전개 순서를 제시하는 이유는 글과 말의 표현적 차이 때문이다. 글의 경우에는 언제든지 글에서 주장하는 논점을 확인할 수 있다. 말의 경우에는 한 번 지나가면 다시 들을 수 없다. 그래서 주장을 펼치는 입론자는 자신이 논제에 대한 찬성 논점들이 어떤 것들인지 단언 문(짧은 문장)으로 말해 둠으로써 상대측 또는 청중과 심사위원에게 자신들의 견해를 분명히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전개 순서를 제시할 때는 각 논점 앞에 첫째, 둘째, 셋째와 같이 이정표를 붙이면 듣는 사람들이 명확하게 들을 수 있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찬성 측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장을 들어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에 찬성합니다.
    첫째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둘째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셋째 의료과학과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합니다.

     

    (4) 논점을 제시하고 근거를 제시(2에서 4개 정도의 논점)

    논제를 지지하는 논점의 수는 입론(발제)의 시간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보통 5분의 입론 시간에는 3개의 논점이 적당하다. 너무 많은 논점은 논증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논점은 각각의 논증 문으로 구성하여 완성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논점들은 논제를 지지해야 한다.

    찬성 측 논점이 다음과 같을 때 예를 들어 보겠다.

    첫째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둘째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셋째 의료과학과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합니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첫째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디지털 정보통신 혁명이라 부르는 제3차 산업혁명의 기반 위에서 디지털, 바이오, 나노 등 기술의 급속한 융합에 의해 창조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삶 방식을 송두리째 바꿀 것입니다. 과학기술은 점점 개인의 사적인 영역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 동물의 건강과 행동양식을 모니터하는 데 센서를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이 연구는 소에 연결된 센서가 어떻게 모바일폰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소의 상태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어디에서든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전문가들은 미래에는 모든 (실물) 상품이 유비쿼터스 통신 기반 시설로 연결되고 사람들은 어디에나 존재 하는 센서를 통해 자신이 처한 환경과 상황에 대해 정확히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암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시가 서비스와 공공사업, 도로를 인터넷과 연결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런 스마트 도시들은 에너지와 물자 흐름, 로지스틱스와 교통상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와 바르셀로나 같은 진보적인 도시는 이미 주차 해결, 쓰레기 수거, 가로등 시스템 등에 스마트하고 지능적인 기능을 적용해 다양하고 새로운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도시는 지속적으로 센서 기술 네트워크를 확산시키고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데이터 분석과 예측 모델링을 통해 여러 과학기술 기반 프로젝트를 연결하고 미래의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 될 것입니다.


    둘째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OECD 보고서에서는 회사나 노동자들이 자동화 또는 디지털화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세부적이고 비판적 시각으로 분석해서 일자리가 사라질 위험성을 평가했습니다. 특히 사라질 만한 일자리의 비중을 추정하는 일과, 기술 발달로 인해 실제로 고용감소가 발생하는 양은 일치하지 않는다고 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더라도 노동자들이 업무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자질을 바꿔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때문에 기술적 실업이 방지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려면 요구조건이 달라지고 또 다른 경쟁 요소가 늘어나므로 이에 대처하기 위한 별도의 일자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론적으로 자동화와 디지털화는 일자리들을 없애는 것이 아니고 많은 경우에서 업무를 다른 형태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물론 자질이 부족한 노동자들은 일자리 자동화로 인해 발생하는 일자리 조정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특히 기술 수준이 낮고 시대에 뒤진 기술을 가진 노동자라면 새로운 일자리가 요구할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서 재훈련을 충분히 받아야 합니다. 기업과 사회는 노동자의 재훈련 노력이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만 합니다. 미래에 닥칠 수많은 일들은 기계에 맡겨야 하겠지만 사람들이 놀이 삼아 감당해야 할 일들이 충분히 남아돈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의료과학과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합니다.
    심장병 암과 같은 수많은 난치병에는 유전적 요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유전자 구성을 밝히는 데 효율적이고 비용 대비 효과가 큰 방법인 일반 진료 시 유전자 서열분석 기기 활용 등이 발견됨에 따라, 효과적인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라는 혁신이 일어날 것입니다. 암 발병에 관여하는 유전자 구성을 밝힘으로써, 의사는 환자에게 적합한 암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게 될 수 있습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며 유전자 염기서열분석 비용이 여섯 자릿수나 떨어졌습니다. 2003년 최초로 전체 유전자 서열 방식을 밝힌 휴먼 게놈 프로젝트는 27억 달러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2009년에는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건당 10만 달러가 소요됐고 오늘날에는 연구자가 유전자 염기 서열분석을 위해 해당 분야 연구실에 지급해야 하는 비용이 고작 1천 달러에 불과합니다. 유전자 편집 분야 역시 유전자 가위 기술인 크리스퍼의 발전으로 유사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크리스퍼는 기존의 방법에 비해 효율성이 뛰어나고 비용 또한 저렴해 널리 채택되었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혁신은 헌신적인 과학자들이 식물과 동물의 유전자를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갑자기 얻게 된 것이 아니라 염기서열분석 및 유전자 편집 기술의 발달로 그 과정이 굉장히 쉬워진 데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제는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연구자들의 수가 많이 늘어날 수 있어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하게 됩니다.

     

    (5) 주장을 요약하고 마무리 발언

    논술문을 작성할 때 두괄식 또는 양괄식으로 작성한다. 토론 개요서를 작성할 때는 말을 전달하는 의사 표현이기 때문에 양괄식을 사용해야 한다.

    입론 구성에서 주장의 전개 방식도 두괄식 사용의 사례이다. 양괄식은 결론에서 다시 한번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글이라면 표현을 다르게 해야 하지만 토론에서는 논점을 명확하게 하도록 같은 문장으로 사용해도 좋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지금까지 찬성 측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주장을 들어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첫째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둘째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셋째 의료과학과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찬성 측 입론자의 마무리 발언이다.

    마무리 발언은 입론자가 자신의 주장에 대한 메시지에 강력한 힘을 넣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속담 격언을 인용하거나 강렬한 메시지가 담겨 있는 창의적인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엄청난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비관적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들은 인공지능에 의해 인간이 멸망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인간의 멸망에 동의하시나요?
    저희 찬성 측은 절대 아니라고 믿습니다. 인류는 새로운 유토피아 세상에서 새로운 세상을 행복하게 살아갈 것입니다.
    이상 찬성 측 입론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반대 측 (부정 측) 토론 입론서 작성 방법

    반대 측 토론 입론서 작성은 찬성 측 토론 입론서 작성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찬성 측 토론 입론서는 토론대회를 준비하면서 만든 자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반대 측은 미리 준비한 원고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토론의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토론은 반대 측의 이의 제기로 시작되기 때문에 찬성 측의 논점에 대해서 쟁점화할 필요가 있다.

    논점의 쟁점화는 청중들이 토론을 흥미롭게 경청할 수 있고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열정적인 토론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반대 측 입론자의 토론 입론서 작성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특히 반대 측 입론자는 토론 논제에 대한 지식이 내면화되어 있고 순발력이 뛰어나면 더 유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찬성 측이 제시한 논점 중에 한가지라도 쟁점화할 수 있도록 찬성 측 논점을 예측하여 토론 입론서를 작성해야 한다. 찬성 측이 예상 논점을 스크립트로 작성하여 토론에서 참고할 필요가 있다.

     

    1) 반대 측 토론 입론서의 전체 구조

    반대 측 토론 입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찬성 측 논점 정리

    (2) 찬성 측 용어 재정의(선택)

    (3) 주장의 전개 순서를 제시

    (4) 논점을 제시하고 근거를 제시(2에서 4개 정도의 논점)

    (5) 주장을 요약하고 마무리

     

    찬성 측 토론 입론서와 어느 부분이 다른지 알아차렸을 것이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조금 더 다른 부분이 존재한다.

     

    2) 단락별 작성 방법

    (1) 찬성 측 논점 정리

    간혹 토론대회에서 반대 측 입론자가 논제와 관련하여 논의의 배경이나 사안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물론 제시해도 문제는 없지만 그만큼 반대 측이 사용할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논의의 배경이나 사안의 중요성은 찬성 측 입론자가 발언할 내용이므로 반대 측은 굳이 발언해야 할 필요는 없다.

    반대 측 토론 입론서에는 찬성 측이 입론에서 제시한 논점을 정리하여 다시 한번 청중과 심사위원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반대 측에서 찬성 측의 주장을 잘 경청했다는 것과 찬성 측이 논점에 대해 이해하고 반격할 태세를 갖추었다는 의미를 청중과 심사위원에게 알리기 위한 것이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찬성 측 입론 잘 들었습니다. 찬성 측에서는 논제에 대한 근거로 세 가지 주장을 들었습니다.
    첫째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둘째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셋째 의료과학과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합니다.
    찬성 측 주장 잘 이해했습니다.

     

    (2) 찬성 측 용어 재정의(선택)

    이미 찬성 측에서 논제에 핵심 용어에 대해서 정의를 했기 때문에 정의에 동의한다면 다시 할 필요는 없다.

    반대 측에서 용어 정의를 해야 하는 경우는 두 가지 상황에서이다.

    첫째는 찬성 측에서 용어 정의를 하지 않은 경우와

    두 번째는 찬성 측에서 제시한 정의 중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용어 정의에 대해서만 반대 측은 용어 정의를 해야 한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찬성 측에서는 행복에 대해서 자신이 원하는 욕구와 욕망이 충족되어 만족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로 정의하셨는데 이는 행복을 개인에 한정해 정의하신 것 같습니다. 저희는 사회적 행복도를 포함하여 개인과 사회구성원이 함께 만족한 삶을 누리는 것을 행복이라고 정의하겠습니다.

     

    (3) 주장의 전개 순서를 제시

    앞에서 찬성 측과 반대 측 토론 입론서 작성에 있어서 다른 부분이 있다고 했다. 주장의 전개 순서 작성은 찬성 측 토론 입론서와 같다. 다만 논점을 구성할 때 찬성 측 논점 중에서 하나에서 두 가지를 반박적 논점으로 제시해야 한다. 이 말은 논점을 쟁점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쟁점이란 첨예하게 대립하는 논점을 말한다. 즉 찬성 측 논점을 반대로 뒤집어 반박적 주장(쟁점화)을 해야 한다.

    이렇게 쟁점화하는 이유는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전혀 다른 논점으로 토론한다면 서로 다른 논의를 하게 된다. 지켜보는 청중과 심사위원도 재미없는 토론을 지켜봐야 한다. 토론은 서로 부딪히는 과정에서 박진감 넘치는 토론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논점의 쟁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TV 토론 프로그램에서도 쟁점 토론이 흥미진진한 토론 모습을 보여준다.

    반대 측은 논점 중에서 하나 또는 두 가지 논점은 반대 측만의 우의를 가질 수 있는 주장으로 논점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를 공격적 주장이라고 한다. (아래 예문은 반박적 주장으로만 구성하였다)

    아래 도표를 보면 공격적 주장과 반박적 주장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찬성 측 논점   반대 측 논점  
    빅데이터의 사용으로 의사결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인간의 사회성이 약화된다. 공격적 주장
    삶의 질이 향상된다. 불평등이 심화된다. 반박적 주장(쟁점)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 준다. AI와 로봇으로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든다. 반박적 주장(쟁점)
    의료과학과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한다. 인구 고령화 문제로 심각한 사회문제화가 된다. 반박적 주장(쟁점)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저희 반대 측은 첫째 불평등이 심화됩니다. 둘째는 찬성 측의 두 번째 논점인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하셨는데 저희는 반박적 논점인 “AI와 로봇으로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듭니다.
    세 번째는 찬성 측이 세 번째 논점인 의료과학과 질병 퇴치 기술이 발전한다를 반박하는 인구 고령화 문제로 심각한 사회문제화가 됩니다.라는 내용으로 주장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4) 논점을 제시하고 근거를 제시(2에서 4개 정도의 논점)

    주장을 했으면 근거를 가지고 논증을 해야 한다.

    논증할 때는 근거 자료의 출처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 독서토론의 경우에는 대상 도서에서 인용(도서명, 쪽수 제시), 다른 도서에서 인용(도서명, 쪽수 제시) 했다는 것을 밝힌다.

    - 전문가의 의견을 인용하는 경우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 이름과 등재된 매체를 제시한다.

    - 언론 기사일 때 언론사와 기재 일자를 제시한다.

    - 논문의 경우에는 작성자, 논문 유형, 논문작성일을 제시한다.

    - 통계자료의 경우에는 조사의 주체, 조사 일자, 표본의 크기 등을 제시해야 한다. 특히 표본의 다양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 내용들은 찬성 측에도 근거 자료를 제시할 때 해당하는 내용이다.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첫째 불평등이 심화됩니다.
    인공지능이 확산된다면 구조적 변화로 인해 불평등이 더욱 심화할 것입니다. 로봇과 알고리즘이 점차 노동을 자본으로 대체하고, 투자는 자본 집약성이 완화될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노동시장은 전문적 기술이라는 제한된 범위로 더욱 편중될 것이고,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디지털 플랫폼과 시장은 소수의 스타'들에게 지나치게 큰 보상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트렌드가 지속해서 발생한다면, 저숙련 노동력이나 평범한 자본을 가진 사람들이 아닌,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즈니스모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혁신이 주도하는 생태계에 완벽히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승자가 될 것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회원국 인구 상위 10퍼센트의 평균 소득이 하위 10퍼센트의 평균 소득의 대략 9배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불평등의 증가는 단순한 경제 현상이 아니라 중요한 사회문제로 이해해야 합니다. 영국의 사회역학자인 리처드 윌킨슨과 케이트 피킷은 저서 평등이 답이다를 통해 불평등한 사회는 더욱 폭력적인 성향을 띠고, 수감자의 수가 더욱 많으며, 정신질환과 비만 수준 역시 훨씬 높고, 기대수명과 신뢰도가 낮다는 데이터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중산층에게 있어 기회를 제한하는 승자독식 체제의 시장경제는 사회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민주주의에 대한 불만과 포기를 조장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AI와 로봇으로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듭니다.
    과학기술이 일자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두려움은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1931년 경제학자인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광범위한 기술적 실업 즉 기술 진보 때문에 노동력에 대한 수요 감소로 생기는 실업을 두고, “인간이 노동의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는 것보다 노동을 절약하는 법을 더 빨리 찾아내기 때문에 발생한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주장은 틀린 것으로 여겨졌으나, 만약 이번에는 그 생각이 옳았다고 증명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새로운 기술은 산업 분야와 직종의 구분 없이 모든 노동의 본질을 완전히 뒤바꿔 놓는다는 점입니다. 어떤 자동화 기술이 노동을 대신하게 될지 그 범위를 알 수 없는 데서 근본적 불확실성이 생겨납니다.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이 고용에 미치는 두 가지 상충되는 영향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첫째로 기술이 빚어낸 파괴 효과와 자동화로 인해 자본이 노동을 대체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거나 자신의 능력을 다른 곳에 재배치하게 됩니다. 둘째로 파괴 효과는 새로운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직종과 사업, 산업 분야가 창출되는 자본화 효과를 동반합니다.
    문제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하더라도 그 일자리가 인간의 몫이 되지 않을 거라는 점입니다. 이런 문제를 예견이나 한 듯이 로봇세 도입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셋째 인구 고령화 문제로 심각한 사회문제화가 됩니다.
    찬성 측이 주장한 의학 기술과 각종 신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는 이제 100세는 물론이고 150세까지 자연 수명을 누릴지도 모릅니다. 이제 오래 사는 것은 축복이 아니라 재앙일 수도 있음을 우리는 감지해야 합니다.
    현재 72억 명인 세계 인구가 2030년에는 80억 명, 2050년에는 90억 명으로 증가할 추세입니다. 우리가 함께 고려할 것은 이와 함께 형성된 강력한 인구구조인 고령화입니다. 고령화는 주로 서양의 부유한 국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입니다. 그러나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인구감소가 시작된 유럽뿐 아니라 남미와 카리브해 대부분 국가, 중국과 인도 남부를 포함한 아시아의 많은 국가 및 레바논, 모로코, 이란을 포함한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까지 세계 곳곳에서 출생률이 인구 대체율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회 노령화에 따라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드는 동시에 부양해야 할 노령인구는 늘어나게 되어, 고령화는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인구 노령화가 계속되면 젊은이의 수가 줄어들면서 주택과 가구, 자동차와 가전제품 같은 고가 재화의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중년층의 경우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기보다는 안락한 은퇴 생활에 필요한 자산을 지키려는 경향이 있어서 사업적 위험성을 감수하려 들지 않을 겁니다.

     

    (5) 주장을 요약하고 마무리

    양괄식 구성 원칙으로 설득력 있는 마무리를 한다.

     

    주장 요약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지금까지 저희 반대 측은 첫째 불평등이 심화됩니다. 둘째 AI와 로봇으로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듭니다. 세 번째 인구 고령화 문제로 심각한 사회문제화가 됩니다.라는 내용으로 주장을 펼쳤습니다.

     

    마무리

    예문) 논제 :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
    질문을 해볼게요.
    돈이 많다고 행복한가요?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자동화된 세상에서 사는 것이 행복한가요?
    과학의 발전 꼭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역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인간다운 삶이 필요합니다. 인간이 함께 어울리며 일하고 공동체를 발전시켜 온 것이 인류의 역사이자 진화의 과정이었습니다.
    진정한 행복은 과학기술이 만들어 주지 않습니다. 우리에게서 찾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반대 측 입론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결론

    앞서 제시한 토론 입론서 작성이 정답은 아니다. 단지 토론 입론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찬성 측과 반대 측은 토론 입론서에 필수적으로 포함할 내용과 함께 창의적인 내용으로 토론 입론서를 구성한다면 설득력이 높아질 것이다.

    좋은 토론 입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논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여 내면화해야 한다. 그럴수록 토론 입론서는 내용은 견고해지고 질의응답 시간에 예리한 질문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찬성 측과 반대 측은 토론 입론서를 작성할 때 상대방이 어떤 논점으로 입론 내용으로 구성할지를 예상하고 작성한다면 훌륭한 토론을 할 수 있다.

     

     

    선거권 연령은 현행보다 낮춰져야 한다 긍정측(찬성측)입론서

    선거권 연령은 현행보다 낮춰져야 한다. 긍정측(찬성측) 입론서 선거권 연령은 현행보다 낮춰져야 한다. 에 찬성합니다. 우선 이러한 논의가 일어난 사회적 배경에 대해 거론하자면 지금으로부

    smmi.tistory.com

     

     

    선거권 연령을 현행보다 낮춰져야 한다. 반대측(부정측)입론서

    선거권 연령을 현행보다 낮춰져야 한다. 반대측(부정측)입론서 선거권 연령을 현행보다 낮춰져야 한다. 에 반대합니다. 부정측은 본격적인 입론에 앞서 용어 정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선거

    smm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