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5

트리비움 기반의 SWCE 방식 인문고전 독서토론 모형 트리비움 기반의 SWCE 방식 인문고전 독서토론 모형 위대한 대화 인문고전 독서토론을 한다는 것은 ‘위대한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위대한 대화’에 참여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인문고전 독서토론 활동에서 가장 큰 난관은 고전이 주는 텍스트의 난해함이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그리고 고등학생들은 인문고전을 읽고 싶어도 어려운 텍스트로 인하여 시작부터 포기하고 만다. 이처럼 입문하기 힘든 인문고전 독서토론을 학령에 따라 적절하게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된 독서토론이 트리비움 기반에 SWCE 방식의 인문고전 독서토론이다. SWCE 방식의 인문고전 독서토론 모형은 누구나 ‘위대한 대화’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트리비움 트리비움(三學, 라틴어: trivium)은 중세시대.. 2018. 6. 30.
NCS 학습모듈이란?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표준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2)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이 현장의 ‘직무 요구서 ’ 라고 한다면, 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NCS 학습모듈은구체적 직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3) NCS 학습모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NCS 학습모듈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 2018. 6. 28.
4차 산업혁명, 유통‧물류산업과 만나다! 유통과 물류는 일반적으로 산업의 혈관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산업을 원활하게 만든다는 의미죠. 최근 유통·물류가 4차 산업혁명과 만나면서 새롭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로봇 등 첨단 기술과 만나 더 효율적이고, 더 빠른 시스템으로 유통‧물류가 소비자들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라! 우리나라는 최근 몇 년간 2% 대의 저성장이 계속되면서 소비가 더욱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 바로 유통산업입니다. 소비자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 중 하나가 유통업계이니까요. 소비가 낮아질수록 유통업계는 힘들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유통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입니다. ‘4차 산업혁명.. 2018. 6. 14.
스토리보드 작성 프로그램 PowerMockup으로 해결해보자 스토리보드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인간의 편의성 추구 욕구와 함께 관련 프로그램들이 속속 개발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PowerMockup은 대표적인 스토리보드 작성 도구이다. PowerMockup은 라이브러리 창을 PowerPoint 창에 통합하는 애드온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당연히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가능하다. PowerPoint의 프레젠테이션 기능은 화면 사이의 흐름을 보여주는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 데 훌륭한 도구이다. 슬라이드로 슬라이드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 둘러보기를 제공하고 애니메이션, 링크 및 동작을 사용하여 상호 작용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 PowerMockup이 설치되면 다음과 같이 화면 오른쪽에 PowerMockup 라이브러리 창이 나타난다. Pow.. 2018. 6. 4.
물류관리사의 자격 취득자의 전망 물류관리사의 자격 취득자의 전망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는 분야가 유통 물류 분야이다. 최첨단 인공지능 물류 시스템의 등장과 함께 유통 또한 빠른 배송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그로 인해 기업은 빅데이터를 통한 정보를 원활하게 사용하면서 기업의 생산성 증대와 함께 소비자에게도 질 높은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유통과 물류는 국가 기간 산업에 가까울 정도로 산업의 심장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6년 8월 5일 국토교통부에서는 ‘국가물류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국가물류기본계획 핵심 계획으로 육·해·공 물류분야 전반을 포괄하는 계획으로서 대한민국 물류의 종합적 발전방향과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육해공 전문인력 양성 체계 다변화 지원계획을 발표하였다. 주요 내용은.. 2018. 6.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