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인드맵

11. 어린이씽크와이즈_주가지 만들기

by 솔토지빈 2013. 1. 29.
반응형

11. 어린이씽크와이즈_주가지 만들기


◉ 학습길잡이

중심이미지 아래에 주가지를 만듭니다.



 

 주가지 만들기

 

 “닭” 마인드맵 문서를 열어 다음과 같이 가지를 추가하고 저장하세요.


① 중심이미지가 선택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주가지가 만들어 집니다.

② 주가지에 “요리” 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가지가 만들어집니다.

③ 같은 방법으로 주가지를 추가합니다.

④ 메뉴에서 파일 다루기() -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 주가지란?

  주가지는 중심이미지 바로 아래 단계에 있는 가지입니다. 중심이미지가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주가지가 만들어 지고 핵심단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에 입력되는 핵심단어는 중심이미지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마다 가지를 추가할 수 있으며 주가지의 색은 자동으로 지정되어 만들어집니다. 자동으로 만들어진 주가지의 색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꿀 수도 있습니다.

  주가지는 생각한 내용을 분류할 때 최상위 개념이 됩니다. 글을 쓸 때 하나의 주가지는 하나의 문단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주가지의 핵심단어는 문단의 중심내용이 됩니다. 그러므로 마인드맵을 작성할 때 주가지의 개수는 3∼6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 메뉴를 사용하여 가지를 추가하는 방법

-편집하기() - 가지 추가하기()를 선택해도 가지가 추가됩니다.

-떠오르는 생각을 빠르게 입력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되어 파일이름이 정해진 마인드맵 문서를 다시 저장하게 되면, 저장하기 대화상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주가지를 만들려면 반드시 중심이미지나 중심제목이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릅니다.


 

 마인드맵 문서를 새 이름으로 저장하기

 

 “돼지” 마인드맵 문서에 다음과 같이 가지를 추가하고 “꿀돼지” 로 저장해보세요.

저장폴더

OOO맵문서

파일이름

꿀돼지


① 메뉴에서 파일 다루기() - 새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②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왼쪽에서 저장할 폴더 “OOO맵문서”를 선택하고 파일 이름 항목에 “꿀돼지”를 입력합니다.  



을 클릭합니다.


※ 새 이름으로 저장하기

  새 이름으로 저장은 원본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함으로써 원본 파일을 보호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 잘못 입력하는 문자를 수정하는 방법

- 가지에 입력된 문자를 모두 지우고 다시입력하려면, 가지의 문자를 선택한 상태에서 엔터키를 누르고 새로운 문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 입력된 문자중 하나의 문자만 수정하고자 할 때는 마우스로 수정하려는 문자를 더블 클릭합니다. 해당 문자가 반전 상태로 표시되면 수정하고자하는 문자의 앞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클릭하면 커서가 반짝거립니다. 이제 새로운 문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 커서가 보일 때 사용할 수 있는 키

  커서의 이동 : 마우스 포인터로 클릭 또는 ← 키 → 키

  문자의 삭제 : 커서 앞의 문자 삭제(Delete키), 커서 뒤의 문자 삭제(Back Space키)  



● 혼자 해보기

1. 다음 단어를 중심이미지하여 밀접하게 관련 있는 핵심단어를 사용하여 주가지를 만들고 중심주제를 파일 이름으로 하여 저장하세요.


  보기 :  학교

     


(1) 지하철 


(2) TV 


(3) 우리나라 


(4) 겨울방학 


(5) 친구


(6) 날씨


(7) 크리스마스


(8) 거북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