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 IT

페이스북 페이지란 무엇인가?

by 솔토지빈 2013. 1. 4.
반응형

페이스북 페이지란 무엇인가?


  페이스북은 많이 들어보고 사용도 해보았는데 페이스북 페이지는 뭐하는 걸까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1,000만명 정도가 페이스북에 가입되어 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너무나 간단하게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이 메일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페이스북 계정도 여러 개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죠. 그 걸 감안 한다하더라도 1년 전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도 페이스북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페이스북에 개인 프로필을 공개합니다. 그리고 뉴스피드에 일상의 얘기나 정보를 공유하면서 친구들과 대화를 하거나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처럼 페이스북은 사이월드의 미니홈피를 사용하는 것처럼 개인 간에 친목과 소통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용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는 무엇이고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 걸까요? 페이스북이 개인의 커뮤니티가 주된 목적이라면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업의 마케팅이나 홍보를 목적으로 사용되어 집니다. 물론 개인들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정치인이나 연예인 등은 팬 확보차원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사용합니다.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블로그를 사용하듯이 일상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담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무얼까요? 페이스북 정책상 개인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에는 사람이 아닌 기업의 명칭이나 단체명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이는 페이스북의 탄생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를 5,000명까지 둘 수 있도록 제한을 두었습니다. 사실 개인 간의 친구 5,000명은 미국 사회에서는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친구 수입니다.


[해태제과 페이스북 페이지]


  원래 친구 요청은 오프라인 상에서 아는 사람이라는 전제하에 친구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르는 사람에게도 마구잡이식으로 친구요청을 하여 친구 수를 늘려 자신의 인맥을 과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친구 요청이 들어오면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수성과 거절하지 못하는 동양인의 미덕으로 대부분 친구수락을 합니다. 그러나 일부 회원들이 오프라인 상에서 모른 사람이라는 이유와 친구요청자의 프로필 정보가 맘에 들지 않아 친구요청을 거부합니다.


  페이스북 정책상 모르는 사람에게 친구 요청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친구요청을 받은 회원이 거부할 때는 페이스북 운영자 측에 즉시 통보가 됩니다. 페이스북 정책에 위배된 행위를 한 회원에게는 적게는 7일간 친구요청을 할 수 없습니다. 위배 행위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14일 또는 30일, 최악의 경우 영구히 친구요청을 할 수 없는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이름을 상호나 상품명을 사용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한 경우에도 적발되면 계정 패쇄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페이스북의 이러한 제약들은 페이스북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페이스북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페이스북의 사용자층을 넓히고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기 위해 만든 것이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친구요청 방식이 아닌 트위터의 팔로워와 같이 무제한으로 친구(구독자=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는 이름에 대한 제약이 없어 기업의 상호와 상품명을 사용하여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본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함으로 해서 정보의 페이스북의 5,000명을 뛰어 넘는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거둘 수가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이 아닌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페이스북의 타임라인 페이지 커버 아래에는 ‘친구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 아래에는 ‘친구추가’ 버튼 대신에 ‘좋아요’ 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버튼은 게시글에 대한 단순히 호감을 표시하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페이지의 타임라인 아래의 ‘좋아요’ 버튼은 페이스북 사용자 입장에서는 트위터의 팔로잉과 동일한 의미를 가집니다. 즉 특정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하여 ‘좋아요’ 버튼을 누르는 순간 해당 페이지의 정보를 구독한다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의 타임라인에 게시글이 올라오면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정보가 표시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게시글 아래에 있는 ‘좋아요’ 버튼은 페이스북 뉴스피드의 게시글 아래의 ‘좋아요’ 버튼과 동일하게 게시글에 대한 호감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기업 입장에서 본다면 팬을 많이 확보할수록 자사의 광고성 정보를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손쉽게 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벌여 소비자들이 자사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 버튼을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의 구성 요소


① [좋아요] 버튼 : 페이스북 페이지에서의 ‘좋아요’ 버튼의 클릭은 팬이 되겠다고 신청하는 것이며 신청자의 뉴스피드에 자동으로 글이 올라가지게 됩니다.   


② 포스트 작성 영역 : 새로운 소식이나 사진 동영상을 댓글을 올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에 올린 내용들은 팬들의 뉴스피드에 표시됩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① 친구 수에 제한이 있는 페이스북과 달리 페이스북 페이지는 팬의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②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려진 콘텐츠는 검색로봇의 검색 대상이 됩니다.


③ 페이스북에 올려진 게시글은 페이스북에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으면 확인해 볼 수 없으나 페이스북 페이지는 페이스북 회원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페이지에 접속하여 페이지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④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 페이지와 달리 페이스북 페이지는 여러 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융통성을 가지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