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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고전독서

교사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자료

by 솔토지빈 2013.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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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자료


 

 운영계획 세우기


 교사 독서동아리의 운영 목적과 세부운영 계획을 세운다.(2월∼3월 초)

타 부서의 협조(예산 및 일정 등)를 받아 계획 수정 및 보완(3월 중순 완료)

[예시자료]

교사 독서동아리 운영 계획(안)-예시

 

1. 독서회이름 : 〇〇〇학교 교사 독서동아리 ‘〇〇〇〇’

2. 활동 주제 : 책 읽는 교사되기

3. 활동 목적 : 교사 독서동아리를 통해 교사 스스로 독서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체득하여 자연스럽게 학생들을 독서로 이끌고 학교 내 독서 문화 풍토를 조성한다.

4. 세부 운영 계획

  1) 방침

   ① 매월 2∼3권의 책을 함께 읽는다.

   ②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방과후 함께 모여 독서토론모임을 갖는다.

   ③ 적어도 1년에 한 번 책을 읽고 떠나는 독서기행을 한다.

   ④ 적어도 1년에 한 번 저자와의 만남 시간을 갖는다.

   ⑤ 매월 교사 독서동아리 소식지를 발행하여 전 교직원에게 배부한다.

   ⑥ 학년말에 활동 내용을 묶어 자료집을 발간한다.

  2) 내용(예시)

활동시기

활동주제

대상도서

활동내용

3월

◦감정의 중요성, 감정을 읽는 법

◦최성애, 조벽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4월

◦공간,시간,소리,색채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

◦송순재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걸기>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5월

◦학교 폭력, 가정 폭력

◦전상국 <우상의 눈물>, 이옥수 <개같은 날은 없다>

◦‘유랑대학’ 직무연수와 병행

6월

◦전상국 작가와 함께 하는 김유정 문학기행

◦김유정 <동백꽃>, <만무방> 등

◦김유정 문학촌 탐방, 전상국 작가와의 만남

7월

◦독서수업에 대한 이해와 방법찾기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서울모임 <북미학교도서관을 가다>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8월

◦정기용 건축의 이해

◦정기용 <사람`건축`도시>

◦감응의 건축가 정기용의 삶과 건축의 세계 이해하기

9월

◦조정래 문학기행 겸 지평선 학교 탐방

◦조정래 <아리랑>, <태백산맥>

◦지평선학교 탐방하며 학교 공간 되돌아보기

◦김제 아리랑문학관 탐방

10월

◦새로운 수업사례

◦주상태 <사진아 시가 되라>

◦새로운 수업 고민하기

11월

◦독서수업안 발표

◦<북미학교도서관을 가다>

◦실천사례 발표 및 주제토론

12월

◦통섭의 시대

◦최재천 <통섭의 식탁>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1월

◦자료집 제작 및 평가회

◦자료집 제작 및 평가회

◦평가회

 

5. 기대 효과

 1) 교사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인다.

 2) 교사들의 독서 습관을 기른다.

 3) 책 읽는 학교 문화 풍토를 만든다.

 4)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독서지도를 할 수 있다.

 5) 새로운 수업과 교육의 길을 찾을 수 있다.

 

6. 예산 사용 계획(예시 : 2,000,000원)

구분

항목

산출기초

금액(원)

연구회

활  동

운영비

도서 및 자료구입비

10,000원(도서)×5회×17권

850,000원

자료집 제작

4,000원(제작비)×25부

100,000원

독서기행

370,000원(차량)+10,000원(식비)×17명+52,000원(간식비)

592,000원

수당

외부강사수당 등

200,000원(강사료)+98,000원(원고료)

298,000원

업무추진비

협의회비

20,000원×8회 

160,000원

합   계

2,000,000원

 

 

 참여 독려하기

독서에 관심이 많고 독서 생활화를 위해 애쓰는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로 조직한다.

 교사 독서동아리 운영계획을 전 교직원에게 알려 참여를 독려한다.

 정회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라도 가끔은 모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놓는다.


 

 활동하기


 모임 초기에 함께 읽고 싶은 책 목록을 대강이라도 정해 놓는다.(목록은 변경 가능)

 모임에서 읽은 책을 토론하며 학생들의 독서 지도를 위한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지도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도서관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사 독서동아리를 중심으로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을 도모한다.

교과와 연계한 독서 지도 활동에서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토론하고 공유한다.

활동의 형태는 공통 자료를 이용한 독서 토론, 작가와의 대화(강연 포함), 영화 감상, 문학기행과 답사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

 학생지도와 교사생활과 연관된 토론을 자주 하여 학생들을 이해하는 통로로 활용하도록 한다.

활동한 내용을 소식지 형태로 묶어 전 교직원에게 배부한다.

 온라인에서도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카페를 개설하여 개발한 자료를 탑재하고 피드백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학년말에 자료집을 제작하고 함께 돌려 읽으며 감상을 나눈다.


 

 기대효과


학교 내 독서 분위기 조성 및 토론을 통한 소통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교사들끼리 친목을 다지고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학생들의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 독서동아리를 연계하여 교내 독서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교사의 자발적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사의 독서지도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항상 책을 가까이 하면서 의미있는 신간을 학생들에게 소개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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