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고전독서

학생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자료

by 솔토지빈 2013. 3. 16.
반응형

학생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자료


운영계획 세우기


독서동아리 운영 목적과 추진방침 및 세부추진계획 세우기(2월∼3월 초 완료)

 타 부서의 협조(예산 및 일정 등)를 받아 계획 수정 및 보완(3월 중순 완료)



[예시자료]

학생 독서동아리 운영 계획


                                                                            〇〇〇 학교

1

 

목적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적성과 끼를 계발한다.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평생 독자로서의 기틀을 다진다.

 독서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꾀하는 동시에 건전한 또래문화를 조성한다.


2

 

추진 방침


 〇〇〇〇부와 〇〇〇〇부가 협력하여 추진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자율적 운영, 소그룹 구성(한 동아리 4∼6명)을 원칙으로 한다.

 독서동아리 참여 학생은 1주일 1∼2회, 1시간 이상 활동을 원칙으로 한다.

 각 독서동아리에게는 도서관 등의 활동 장소 및 약간의 간식을 제공한다.

독서동아리마다 지도교사를 두어 활동을 격려하고 자문한다.

 1년에 1∼2회 독서동아리 워크숍 및 발표회를 실시하여 활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지도교사는 독서동아리 참여 학생의 활동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비고

준비

〇〇〇〇부와 〇〇〇〇부 회의를 통한 계획 수립

3월

실행

 독서동아리 참여 학생 모집 : 3월 말 완료

 독서동아리 조직 및 지도교사 선임 : 4월 초 완료

 독서동아리 활동 : 3월 ∼ 12월

 독서동아리 워크숍 및 밤새워 책읽기 : 4월 초

 독서동아리 발표회 : 10월

3월∼12월

평가 및 환류

 교사, 학생 설문지 작성 및 분석

12월

추진 주체

〇〇〇〇부, 〇〇〇〇부

 

4

 

권장 활동


원하는 책이나 읽기 자료를 읽고 자신의 삶과 관련 지어 자유롭게 얘기 나누기

책이나 읽기 자료를 읽고 글을 써서 발표한 후 주제 토론하기

원작 읽고 영화 보기 혹은 명화 보기

자료나 책 읽고 독서기행 혹은 문화답사하기

관련 책이나 자료 읽은 후 전시회 및 음악회 등 함께 가기

토론 주제를 정하여 관련 자료를 읽은 후 찬반토론하기(디베이트 형태), 모의재판하기

 자신이 원하는 학생과 모둠(또는 짝)을 이뤄 독서록을 함께 써가는 독서짝꿍하기

진로 관련 책을 읽고 진로 탐색하기(진로독서동아리)

특정 분야의 전문성 키우기(예: 경제독서동아리, 환경독서동아리, 역사독서동아리 등)

한 주제에 관해 3개월 혹은 6개월 단위로 탐구 조사하기(프로젝트 독서동아리)

다양한 독후활동(캐릭터, 독서신문 제작, 독서나무 만들기, 표지화 그리기 등) 자유롭게 하기

                                                                         

 

5

 

기대효과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져 책 읽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다.

 책과 친구가 함께 함으로써 지적 능력과 정서적인 안정감이 향상된다.   

 친구들과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책들을 깊이 있게 읽을 수 있다.

 평생독서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예시자료]


『참되고 아름답게』

가정통신문

제 2013- O 호

교무실 000-000

행정실 000-000

 학부모님께

  산에 들에 봄이 벙글어지는 3월입니다. 댁내 두루 평안하셨는지요? 2013년 본교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자율적인 학생 독서동아리 운영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본교에서는 ‘책’과 ‘친구’를 결합한 형태의 ‘자율적인 학생독서동아리’를 활성화하여 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친구와의 우의도 깊게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책은 혼자 읽는 것도 좋지만 친구들과 함께 읽을 때 지적 폭풍이 일어날 수 있고 마음에도 큰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안내 사항을 읽어보시고 기일 내에 신청할 수 있도록 지도바랍니다.

 

- 2013년 학생 독서동아리 운영 안내 -

 

1. 목 적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꾀한다.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평생 독자로서의 기틀을 다진다.

 

2. 운영 방침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자율적 운영, 소그룹 구성(한 동아리 4∼6명)을 원칙으로 한다.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1주일 1∼2회, 1시간 이상 활동을 원칙으로 한다.

독서동아리마다 지도교사를 두어 활동을 격려하고 자문한다.

1년에 1∼2회 독서동아리 워크숍 및 독서동아리 발표회를 실시하여 활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3. 독서동아리에게 권하는 활동

 책을 읽고 자신의 삶과 관련 지어 자유롭게 얘기 나누기, 주제 토론하기

원작 읽고 영화 보기 혹은 명화 보기, 전시회 및 음악회, 독서기행 혹은 문화답사하기

찬반토론하기(디베이트 형태), 진로 탐색하기(진로독서동아리)

책을 읽고 다양한 독후활동(캐릭터, 독서신문, 독서나무 제작 등) 자유롭게 하기.

 

4. 독서동아리 신청 기간 : 2013. 3. 13(수) 3. 25(월)

 

5. 신청할 곳 : 〇〇중학교 〇〇〇〇부 교무실(신청서 교무실에 비치)

 

2013년  3월 〇〇일

 

〇  〇  〇 학 교 장

학생 독서동아리 신청서

 동아리명

 

 동아리 회원

학년

성명

연락처

 

 

 

 

 

 

 

 

 

 

 

 

 

 

 

 

 

 

 

 

 

 

 

 

 

 

 

 

중심 활동 내용

 

활동 일시

활동 요일

해당일

O표

활동 시간

총 시간

 

 

 

 

 

금 

 

 

 

 학교의

지원 사항

◉ 월∼금 활동 동아리의 경우 도서관 공간 제공

◉ 도서관에서 활동하는 경우 간식 지원

◉ 3월(혹은 4월)에 독서동아리 워크숍 실시

◉ 3월과 10월의 독서캠프 지원

◉ 필요한 경우, 수시로 독서동아리 프로그램 및 도움말 제공

활동자

준수 사항

◉ 시험 기간과 방학 때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1주일에 1시간 이상 활동해야 한다.

◉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독서동아리 행사나 모임 활동에 빠져서는 안 된다(불참 시 지도교사에게 사전 연락해야 함).

◉ 가을 독서동아리 발표회 때 동아리 별로 그동안의 활동 내용을 발표해야 한다.

[예시자료]

구성하기


동아리별로 신청서를 받아 바로 동아리가 구성될 수 있게 한다.

 독서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지만 함께 할 친구가 없는 경우 같이 활동할 수 있는 친구를 찾아 함께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 동아리가 7명을 넘지 않도록 구성한다.(너무 많은 인원이 함께 할 경우 한 탁자에 둘러앉아 얘기 나누기에 무리가 있고 소외되는 친구가 생기기 쉽다.)

 독서동아리가 구성되면 독서동아리 연간 활동 계획을 세우도록 안내한다.



[예시자료]

독서동아리 연간 활동 계획서

동아리명

 

 동아리 회원

학년

성명

동아리 회장

 

 

 

 

 

 

 

 

 

 

 

 

 

 

 

 

 

 

 

 

 

 

 활동 목표

 

월별 

계획

활동 내용

3

 

4

 

5

 

6

 

7

 

8

 

9

 

10

 

11

 

12

 

1

 

활동 일시

요일

시 간

총 시간

 

~

 


활동자 연수하기


 독서동아리 행사를 통해 독서동아리의 의의, 활동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한다.

 독서동아리의 의의와 독서의 가치에 대해 강연해 줄 외부 강사를 초청한다.

도서관의 책들을 살펴보며 독서동아리 연간계획서를 새롭게 작성하여 발표하게 한다.

 밤새워 책을 읽고 토론하며 서로 소통하는 만남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끈다.


[예시자료]

2012년 독서동아리 워크숍(만남과 소통, 밤 새워 책읽기 계획)

                                                                   

1. 목적 : 학생독서동아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소통과 친목의 기회 제공

2. 일시 : 2013. 3. 〇〇일(금) 18:30 ~ 3. 〇〇일(토) 08:30

3. 장소 : 〇〇〇학교 도서관

4. 대상 : 〇〇〇학교 학생 독서동아리 〇〇개 팀 〇〇명

5. 지도교사 : 〇〇〇 선생님, 〇〇〇 선생님, 〇〇〇 선생님

활동일

 일시

 활동 내용

활동형태

 3.30(금)

18:30∼19:00

 개회식 및 짐 풀기

전체활동

19:00∼20:00

외국의 독서교육 들여다보기(〇〇〇 샘 강의)

전체활동

20:00∼21:00

2012년 독서동아리 활동 사례 발표

 - 2012년 독서동아리 활동 동영상 보기

 - 싱책향, 말할 수 없는 비밀, 페이스북

전체활동

21:00∼22:30

 동아리 연간계획 세우기(도서관의 장서 탐색과 함께)

동아리별

22:30∼24:00

동아리별 계획 발표

전체활동

 3.31(토)

00:00∼02:00

토론 한마당 - 발표

  - <꽃들에게 희망을>, <아낌없이 주는 나무>, <우리 누나>, <행복한 청소부> 택일하여 주제토론하기

  - 모둠별 토론 결과 발표

동아리별

동아리혼합

02:00∼04:00

  소통하기 혹은 책읽기

동아리별

04:00∼07:00

  잠자기

동아리별

07:00∼08:00

  소감문 써서 발표하기

자유롭게

08:00∼08:30

  짐정리 및 청소, 폐회

전체활동

6. 일정 및 내용

소요물품

  소요경비(원)

 김밥 100줄, 주먹밥 100개(저녁, 아침)

300,000

 간식비(빵, 우유, 음료수, 과일 등)

500,000

우수활동 동아리 상품(피자)

100,000


7. 예산(900,000원)


8. 참가자 준비물 : 돗자리, 이불, 베개나 쿠션, 필기도구, 읽을 책, 간식거리


활동 지원하기

 

 지도교사는 독서동아리 활동일에 간단한 활동일지를 쓸 수 있도록 독서동아리 활동 일지를 마련해 준다.(예시 참조)

 지도교사는 독서동아리 참여 학생이 결석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출결을 관리하여 독서동아리가 내실화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특별한 사유나 사전 연락 없이 결석하는 경우 상담을 하거나 따뜻하게 타일러서 다음부터는 빠지는 일이 없도록 지도한다.

 지도교사는 독서동아리 학생들이 활동 방법을 물어올 경우 다양한 방법을 안내하여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원하는 책이나 읽기 자료를 읽고 자신의 삶과 관련 지어 자유롭게 얘기 나누기

- 책이나 읽기 자료를 읽고 글을 써서 발표한 후 주제 토론하기

- 원작 읽고 영화 보기 혹은 명화 보기

- 자료나 책 읽고 독서기행 혹은 문화답사하기

- 관련 책이나 자료 읽은 후 전시회 및 음악회 등 함께 가기

- 토론 주제 정하여 관련 자료 읽은 후 찬반토론하기(디베이트 형태), 모의재판하기

- 자신이 원하는 학생과 모둠(또는 짝)을 이뤄 독서록을 함께 써가는 독서짝꿍하기

- 진로 관련 책들을 읽고 진로 탐구하기(진로독서동아리)

- 특별 분야의 책들을 중점적으로 읽으며 한 분야의 전문성 키우기(예: 경제독서동아리, 환경독서동아리, 역사독서동아리 등)

- 한 주제에 관해 3개월 혹은 6개월 단위로 탐구 조사하기(프로젝트 독서동아리)

- 이밖에도 책을 읽고 다양한 독후활동(캐릭터 그리기, 독서신문 제작하기, 독서나무 만들기, 표지화 그리기 등) 자유롭게 하기

 지도교사는 동아리 내 갈등이나 분란이 생길 경우 서로를 이해하고 화해할 수 있도록 상담해 주고 격려한다.

 지도교사는 동아리에서 책 추천 요구를 받았을 때, 동아리 활동자의 관심과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책을 추천해 준다.


   


[예시자료]

독서동아리 활동일지

 차 시

  (      )차시

 지도교사 확인 (         )

 일 시

   월  일   요일    시   분 ~   시   분

 장 소

 

 참가자

  

활 동 내 용 (책 내용, 토론 내용 등)

  

 차 시

  (      )차시

 지도교사 확인 (         )

 일 시

   월  일   요일    시   분 ~   시   분

 장 소

 

 참가자

  

활 동 내 용 (책 내용, 토론 내용 등)

 


발표회 준비하기


 독서동아리 활동에 생기를 불어넣고 서로를 격려하며 소통할 수 있는 ‘독서동아리 발표회’를 준비한다.(10월∼12월)

각 독서동아리는 그동안 활동 내용을 5분 정도로 압축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회를 마친 후 발표한 소감, 들은 소감을 서로 교류하며 활동에 새로운 자극과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기회가 되면 학부모와 친구 등을 초대하여 함께 나누고 소통하고 격려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및 생활기록부 기재


 학년 말에 1년간의 활동을 되돌아보는 자기 평가의 시간을 갖는다.

 학년 말에 동아리별로 연간 활동에 대한 평가 시간을 갖고 그 결과를 다음해 동아리 활동의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지도교사는 독서동아리 활동자의 활동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