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고전독서

독서 동아리 운영 길라잡이

by 솔토지빈 2013. 3. 16.
반응형

독서 동아리 운영 길라잡이


 

▣ 목  차 ▣

 

Ⅰ. 독서 동아리 운영 길라잡이------------------------------1

 

Ⅱ.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4

독서 토론 동아리-------------------------------------- 5

도서부 동아리------------------------------------------37

도서부 연합 동아리------------------------------------ 76

책쓰기 동아리--------------------------------------- 97

 

Ⅲ.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120

 ▣ 교사 독서 동아리-------------------------------------121

교사 그림책 동아리------------------------------------143

교사 북아트 동아리--------------- --------------------160

 

Ⅳ.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181

 ▣ 학부모 명예사서 동아리--------------------------------182

가족 독서 동아리-------------------------------------205

학부모 독서 토론 동아리 -------------------------------224

 

Ⅴ. 해외도서관 독서 동아리 프로그램----------------------239

  

Ⅵ. 독서문화체험 프로그램----------------------------259

 


1. 만남-소통-나눔의 독서 동아리


  보다 빠르고, 보다 쉽게 정보와 지식을 얻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를 둘러 싸고 있는 풍경은 자못 살벌하다. 남보다 더 나은 것, 더 달콤한 것만을 좇으려 경쟁하며 정점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는 현실은 사람에 대한 애정과 소통의 부재를 낳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책을 통하여 자신을 곧추 세우고 사유의 힘을 길러 왔으며 스스로 위로를 받아 왔다는 사실은 현 시점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가 말하는 책 읽기는 개인의 성적이나 학벌을 상승시키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책 속의 앎과 기쁨을 나누려는 작은 마음에서 시작하는 책 읽기이다. 책을 매개로 한 나눔의 작은 마음이 다양한 기쁨, 말의 재미, 풍경의 아름다움, 오가며 만나는 사람들의 매력, 새로운 발견의 놀라움을 맛보게 할 것이다. 행복한 책읽기를 통한 나눔은 친구 사이, 스승과 제자 사이, 부모와 자식 사이, 학교와 학부모 사이의 애정을깊어지게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실에서 붕괴된 공동체적 생활 문화를 연결해 주는 네트워크를 되살릴 때 ‘지구’라는 커다란 사회를 지탱하는 힘이 되기도 할 것이다.

  그러한 이유가 함께 책을 읽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자신의 세계에서 주변으로 세계를 확장시키는 독서 동아리 활동을 요구하고 있다. 독서 동아리 활동은 책을 깊이 읽고, 빠져 읽도록 만들 것이다. 따져 읽고, 겹쳐 읽어서 곱씹도록 할 것이다. 독서 동아리 활동은 단순히 시야를 넓히는 것만이 아니라 시공을 넘어 인간의 이해를 폭넓게 해 줄 것이다. 이것이 독서 동아리를 운영하는 행복한 동반자로서 우리가 해야 할 몫이다. 독서 동아리를 통하여 깊이 숨겨둔 보물을 찾는 기쁨을 맛보게 해보자. 

  이에 학교 현장이나 가정, 공공도서관 등에서 책을 매개로 한 새로운 ‘학습망’을 조직하여 운영해 보고자 하는 분들을 염두에 두고 독서 동아리 길라잡이를 제작하게 되었다. 전국의 독서 동아리 운영 사례들을 발굴하고 수집하여 독서 동아리 활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좀 더 체계적으로 운영해 보고자 하는 학생ㆍ교사ㆍ학부모들이 쉽게 따라해 보고 직접 실행에 옮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제시된 길라잡이는 독서 동아리 운영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길라잡이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서 실천해 보아도 좋고, 각 급 학교나 도서관의 여건이나 상황에 따라 변형하여 운영해도 좋다.


2. 독서 동아리 길라잡이의 구성


  제작된 독서 동아리 길라잡이는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 해외도서관 독서 동아리 프로그램, 독서문화체험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제작된 길라잡이는 동아리의 조직부터 운영ㆍ적용ㆍ발전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서술을 지양하고 바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정선되고 탄력적인 표본을 제시하였다. 독서 동아리 조직에서부터 활동까지 전 과정을 원활히 하기 위한 세부적인 항목까지 자세히 안내하여 동아리를 운영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길라잡이의 다섯 가지 세부 영역에 따라 다음과 같이 몇 가지 꼭지를 나누어 나타내었다.

길라잡이 영역

 

영역별 꼭지 내용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길라잡이

▣ 독서토론 동아리

▣ 도서부 동아리

▣ 도서부연합 동아리

책쓰기 동아리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 길라잡이

▣ 교사 독서 동아리

▣ 교사 그림책 동아리

▣ 교사 북아트 동아리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 길라잡이

▣ 학부모 명예사서 동아리

▣ 가족 독서 동아리

▣ 학부모 독서토론 동아리

 

 

 

 

해외도서관 

독서 동아리

프로그램

▣ 미국의 독서 동아리

▣ 영국의 독서 동아리

▣ 유럽의 독서 동아리

▣ 그 밖의 나라 독서 동아리

 

 

 

 

독서문화체험

 프로그램

▣ 수도권 - 서울, 인천 문화체험 프로그램

▣ 중부권 - 대전, 충청 문화체험 프로그램

▣ 동부권 - 강원 문화체험 프로그램

남부권 - 부산, 전라, 경상 문화체험 프로그램

▣ 도서관 탐방 문화체험 프로그램

 

원본 파일 다운로드

http://www.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47&bbsBean.bbsSeq=2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