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고전독서

학부모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by 솔토지빈 2013. 3. 19.
반응형

학부모 독서동아리 운영 예시


운영계획 세우기


 학부모 독서동아리를 운영하고자 하는 목적과 운영 계획을 세운다.(2월∼3월 초)

 학부모 독서동아리를 이끌어갈 수 있는 학부모를 선정하여 함께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논의한다.


[예시자료] 

〇〇〇학교 학부모 독서동아리 운영 계획


1. 목적 : 책 읽는 부모를 통해 책 읽는 아이를 길러내고, 학부모 스스로의 인격과 정신을 성장시켜 우리 삶의 질을 높인다.

2. 운영 방침

 학부모 독서동아리의 조직과 홍보는 처음에는 학교가 담당하되, 동아리의 운영은 학부모 독서동아리에서 자체적으로 한다.

 학교에서는 학부모 독서동아리 활동 장소와 약간의 간식을 제공한다.

 학부모 독서동아리에서 저자 초청 혹은 문학기행을 하고자 할 때 학교 예산이 허락되는 범위 내에서 적극 지원한다.

3. 평가 : 학년 말에 연간 활동 내용을 학부모 독서동아리에서 자체 평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 결과를 공유한다.

4. 기대효과

 함께 읽고 토론하며 인생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삶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자녀들과 함께 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지혜를 터득할 수 있다.

 누구의 부모로서가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자아를 재발견할 수 있다.

 정신적 교류가 가능한 평생의 친구를 가질 수 있다.

 책 읽는 학교, 책 읽는 사회 풍토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홍보 및 조직하기


 학부모총회 시 학부모 독서동아리 운영 계획을 널리 홍보하고 참여를 독려한다.

 학부모 독서동아리 참가자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동아리의 운영 방안을 논의한다.

 학부모 독서동아리 임원을 선출하여 동아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활동하기


 독서활동을 중심으로 정한 일시에 모여 활동한다.(활동 프로그램, 예시 참조)

 책을 읽고 영화관이나 전시관, 음악회, 문화유적 탐방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한다.

 연 1회 책을 읽고 떠나는 독서기행 및 저자와의 만남 시간을 갖는다.

 학교의 독서 관련 행사 및 책읽어주기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활동한다.

 활동일마다 활동일지를 써서 학교 담당교사와 협의한다.(활동일지, 예시 참조)


[예시자료]

〇〇〇학교 학부모 독서동아리 활동 내용


활동일

주제

대상 도서

활동 내용

1

3.3

차별과 편견

『앵무새 죽이기』(하퍼 리, 문예출판사)

독서 토론

2

3.17

청소년의 정체성, 가족애

『불량 가족 레시피』(손현주, 문학동네)

독서 토론

3

4.7

청춘에 대한 위로와 격려

『아프니까 청춘이다』(김난도, 쌤앤파커스)

독서 토론

4

4.21

희망 교육 에세이

『교실 밖 아이들 책으로 만나다』(고정원, 리더스가이드)

독서 토론

5

5.6

엄마를 통한 가족 이야기

『엄마를 부탁해』(신경숙, 창비)

독서 토론

6

5.19

한국 미술의 이해

『오석주의 한국의 美 특강』(오주석, 솔)

독서 토론

7

6.2

소외된 도시 하층민의 삶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이성과힘)

독서 토론

8

6.16

동양고전 독법

『강의』(신영복, 돌베개)

독서 토론

9

6.30

다양하게 욕망하는 법

『공지영의 지리산 행복학교』(공지영, 오픈하우스)

독서 토론

10

7.13

비판적, 적극적인 영화 보기

또 하나의 책으로서 영화 읽기란 무엇일까요?』(윤희윤)

강의

11

9.1

한글 창제 과정의 비밀

『뿌리 깊은 나무 1, 2』(이정명, 밀리언하우스)

독서 토론

12

9.15

꿈과 소망으로 만든 사랑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사계절출판사)

독서 토론

13

10.7

책 읽는 00구, 책 읽는 한국

 북 페스티벌 참가 활동

북페스티벌

14

10.8

책을 열어 미래를 열다

 북 페스티벌 참가 활동

북페스티벌

15

10.20

새 시대 인재에 대한 통찰

『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조벽, 해냄)

독서 토론

16

11.3

희망과 사랑의 참 자아

『꽃들에게 희망을』(트리나 폴러스, 시공주니어)

독서 토론

17

11.17

허난설헌의 삶을 조명

『난설헌』(최문희, 다산책방)

독서 토론

18

12.1

다양한 인간 군상 조명

『7년의 밤』(정유정, 은행나무)

독서 토론

[예시자료]

학부모 독서동아리 활동 일지

(             ) 학부모 독서동아리 활동 일지

모임 일시

 (      )회       년    월     일     요일      ∼

 참석자

 

 대상 도서

 

 내  용

 

다음 모임

 일시 :                       장소 :  

 대상도서 :               

활동소감 나누기


 학년 말에 1년간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소감을 나누고 평가한다.

 문집을 제작한 경우 함께 돌려 읽으며 감상을 나눈다.


[예시자료]

〇〇〇 학부모 독서동아리 겨울문학기행 계획


1. 목적 : 독서기행을 하며 연간 활동을 평가하고 내년을 준비하며 친목을 다진다.

2. 일시 : 2012. 1. 8(금) 09:00 ∼ 2012. 1. 8(금) 21:30 

3. 장소

   황순원 문학촌 소나기 마을(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수능리 소나기마을)

   왈츠와 닥터만 커피 박물관(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삼봉리)

4. 대상 : 〇〇〇학교 학부모 독서동아리 11명 및 운영교사 〇〇〇

5. 일정 및 내용

일시

시간

활동 내용

1월 8일

 (금)

 

 

 

09:00

  서울역 광장 집합

09:20∼12:00

  서울역 → 황순원 문학촌 소나기 마을로 이동

12:00∼13:00

  소나기마을 둘러보기

13:00∼14:00

  점심 식사

14:00∼15:00

  소나기마을 관람

15:00∼16:00

  소나기마을 → 왈츠와 닥터만 커피박물관으로 이동

16:00∼18:00

  커피박물관 관람

18:00∼19:00

  저녁식사

19:00∼21:30

  커피박물관 서울역으로 이동


6. 예산(총 704,000원)

 활동 내용

 산출 내역

예산소요액

차량비

100,000 × 2=

200,000원

입장료

2000원(황순원문학촌)×12명 + 5000원(커피박물관)×12명=

84,000원

식  비

15,000원 × 2식 × 12명=

360,000원

간식비

 5,000원 × 12명 =

60,000원

합  계

 

704,000원

반응형

댓글